사용자:Ssundaysalon/여성주의의 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성주의의 역사는 여성의 평등한 권리를 목표로 등장한 운동과 이데올로기를 연대별로 기록한 것이다. 여성주의는 시대, 문화, 국가에 따라 다른 목적과 의도를 보인다. 대부분의 서구 여성주의 역사학자들은 여성주의라는 말이 드러나지 않아도 여성의 권리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 모든 운동을 여성주의 운동으로 포함한다. 다른 역사학자들은 여성주의(페미니즘)를 근현대시기로 제한하는 대신 이 시기 이전의 여성주의 운동은 "원초 여성주의자(Proto-feminism)로 부르기도 한다.

현대 서구 여성주의의 역사는 세 가지 시기로 분류하며 시기마다 다른 목표를 추구한다. 여성주의의 첫번째 흐름은 19세기부터 20세기 초반에 등장하였으며 여성의 법적 불평등과 특히 여성의 참정권확보에 중점을 둔다. 두번째 흐름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이어지며 이 시기에는 문화적 불평등, 성적규범과 여성의 사회적 역할로 확대된 논의를 진행한다. 세번째 흐름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다양한 갈래로 분화된 여성주의 활동으로 대변된다. 두번째 시기의 활동을 실패로 간주하는 부류와 이를 지속하는 부류가 등장한다. 통상 여성주의의 역사를 세 개의 시기로 분류하나 일부 유명인사나 중요사건 위주로 구분을 하여 전체 역사를 포함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References[편집]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Allen01101999"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Botting"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Brody"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Kinnaird"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Urbanski"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Walters2005"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Witt"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용 오류: <references> 안에 정의된 "Woolf1989"이라는 이름을 가진 <ref> 태그가 위에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분류:여성주의]] [[분류:여성주의사]] [[분류:정치 사상사]] [[분류:사회 운동사]] [[분류:여성 참정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