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SHION/BEMANI 시리즈 작품에 수록된 악곡명 및 아티스트명 표기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일본의 코나미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리듬게임 시리즈인 BEMANI 작품들은 대체로 일본어 또는 영어로 표기된 악곡명과 아티스트명을 사용한다.
  • BEMANI 작품의 악곡을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일본어와 영어로 된 악곡명과 아티스트명이 출력되며, 시스템이 완전 한글화되어 정식 발매된 유비트리플렉 비트에서도 마찬가지로 악곡명과 아티스트명은 번역되지 않은 상태로 표기된다.
  • 때문에 한국에서 BEMANI 시리즈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도 악곡 제목을 한국어로 해석된 제목이 아닌, 일본어와 영어 그대로의 제목을 인지하고 기억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또한 이 게임들에 수록된 악곡을 다루는 블로그 등에서도 일본어/영어 표기 또는 그 표기의 발음을 주로 사용하는 편이다.
  • 이러한 연유로, 작품의 특수성과 한국 유저의 일반적 표기를 반영한 BEMANI 시리즈 작품 문서에서 악곡명과 아티스트명을 표기할 때 적용할 지침을 만든다.

대원칙[편집]

  1. 악곡명은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1. 영문 표기의 경우 : [영문 악곡명] 그대로 표기한다.
      ex) Coming True → Coming True
    2. 일본어 표기의 경우 : [일본어 악곡명(한국어 해석)] 형태로 표기한다.
      ex) ヒマワリ → ヒマワリ(해바라기)
    3. 영문/일본어 병용의 경우 : [원어 악곡명(한국어 해석)] 형태로 표기한다. - 이때 일본어로 된 부분만 해석한다.
      ex) 風の谷のDREAM → 風の谷のDREAM(바람의 골짜기의 DREAM)
  2. 아티스트명은 원칙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1. 영문 표기의 경우 : [영문 아티스트명] 그대로 표기한다.
      ex) DJ YOSHITAKA → DJ YOSHITAKA
    2. 일본어 표기의 경우 : [일본어 아티스트명(한국어 해석/독음)] 형태로 표기한다. 이때 사용하는 한국어 표기는 다음과 같다.
      1. 아티스트명이 인명일 경우 : 일본어의 한글 표기에 의거한 인명 독음으로 표기한다.[1]
        ex) 星野奏子 → 星野奏子(호시노 가나코)
      2. 아티스트명이 명사일 경우 : 해당 명사의 한글 독음 또는 적절한 해석을 표기한다.
        ex) 靑龍 → 靑龍(청룡)
        ex) 紅色リトマス → 紅色リトマス(홍색 리트머스)
    3. 영문/일본어 병용의 경우 : [원어 아티스트명(한국어 해석)] 형태로 표기한다. - 한국어 표기법은 위와 같다.
      ex) SUPER STAR 満-MITSURU- → SUPER STAR 満-MITSURU-(SUPER STAR 만-MITSURU-)
      ex) 猫又Master+ → 猫又Master+(네코마타Master+)

표기 방침[편집]

  1. 각 작품 문서에 포함되는 〈수록곡 리스트〉 및 각 아티스트 문서에 포함되는 〈작품 목록〉에는 대원칙의 표기법을 따른다.
  2. 1항에 해당되지 않는, 문서 내에서 '언급' 및 '설명'하는 수준의 표기는 편집자의 재량에 따라 자유롭게 표기할 수 있다.
    ex) Beatmania 악곡 공모전에서 당선된 사람은 나카하라 류타로사이토 고스케이다.
  3. 아티스트명을 표제어로 하는 문서 을 표제어로 하는 문서의 제목은 위키백과:제목 선택하기를 따르고, 해당 아티스트가 사용하는 명의는 넘겨주기 문서로 작성한다.[2]
    ex) Ryu☆, 靑龍 등의 명의를 사용하는 나카하라 류타로에 관한 문서의 표제어는 나카하라 류타로로, Ryu☆, 靑龍 문서는 나카하라 류타로 문서로 넘겨주기한다.

주석[편집]

  1. 후에 위키백과:외국어의 한글 표기 개정안이 한국어 위키백과의 지침으로 지정될 경우 이를 따른다.
  2. 이미 다른 문서가 작성되어 있을 경우 동음이의어 문서로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