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otoko C. K./위키백과에서 친목 행위를 자제해야 하는 이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그 동안 위키백과 내에서 위키백과와 관련 없이 일상이나 뉴스를 공유하는 행위는 자제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위 "친목질이 나쁘다"라는 인식을 공유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근본적으로 비영리 프로젝트이며, 광고로 운영되는 상업 사이트가 아닙니다. 위키백과가 상업 사이트라면 순전히 친목을 위해서 접속하는 이용자도 트래픽에 도움이 되므로 그러한 사람들을 위한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오히려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광고로 운영되는 사이트가 아니라 기부로 서버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위키백과와 관련 없는 친목 도모 행위를 위해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기부로 운영되는 소중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위키백과 정책에서는 사용자 문서는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아니며, 위키백과 토론 문서도 대화방이 아님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을 공유하는 공간을 허용하는 것은 위키백과의 근본적인 운영 원리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사용자가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위키백과가 그런 서비스에 대한 대안은 되어서는 안됩니다.

관련 정책[편집]

위키백과는 대화방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토론 문서는 그 문서에 관련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서로, 다른 개인적인 이야기를 쓰지 말아 주세요. 다른 사용자와 대화를 하고 싶으면 이메일 기능이나 IRC 채널을 사용해주세요.

위키백과는 당신의 웹페이지가 아닙니다

사용자 문서에도 위에 적힌 내용에 관한 제약은 적용됩니다. 위키백과는 개인의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아닙니다. 당신의 사용자 문서는 당신만의 사유물이 아닙니다. 사용자 문서도 위키백과의 일부로, 다른 사용자와 협력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지나치게 개인적인 내용이나 특정 대상을 선전하는 내용을 쓰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