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arlab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여러가지 용어와 약어들을 쉽게 만나게 됩니다. 한국어 위키피디아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용어를 만나게 되면, 업무 시간 중에라도 간단하게 등재를 하도록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단어등재 활동을 시작하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한 신입사원이 서류를 읽으며 수많은 기업용/산업용 용어에 힘겨워하는 모습을 자주 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회사간에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때에도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유수 대기업의 서류에서 자주 등장하는 KFS(또는 KSF)같은 용어는 핵심성공전략(경쟁력)의 의미인데, 경영학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이니 등재될만 합니다.

유수 기업에서 실무를 진행하다보면 R&R, RFP 등등 사전에서는 뜻을 찾을 수 없지만 해당 업계에서 훤히 통용되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바로 위키피디아에 등재되고 안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위키피디아의 중요한 존재이유 중 하나겠지요.

그렇다고 아무 용어나 등재하려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 아이디로 등재하는 용어들은 해당분야에서 전문용어로 분명히 쓰이고 있는 것들입니다. 특히 국내 유수 대기업들은 기업 내부에서만 통용되는 약어 및 용어를 사용하기도 하니 이러한 부분들이 애매한 상황도 발생하겠으나, 경영학 분야에서도 구사되는 수준의 단어, 혹은 파생 산업 및 관련 기업 등 구사 인구가 매우 많은 (적어도 십만 이상) 단어는 등재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본 아이디로 등록하는 용어들은 많은 고민을 하고 나름의 기준을 재고하여 등록하는 것이며, 분명 해당 전문 분야에서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는 것들입니다. 섣불리 편집 및 삭제하기 전에 충분한 토론을 거쳐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Marlab (토론) 2010년 7월 6일 (화) 15:5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