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Kirschtaria/테스카틀리포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재규어는 테스카틀리포카에게 신성한 동물이었다.
아즈텍 흑요석 거울.

테스카틀리포카(Tezcatlipoca)는 아즈텍 종교의 중심 신이었다. 그는 밤하늘, 허리케인, 흑요석, 갈등과 같은 다양한 개념과 관련이 있다. 그는 원시 이중 신인 오메테오쿠틀리와 오테치우아틀의 네 아들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그의 주요 축제는 인간 희생과 관련된 톡스카틀이었다.

테스카틀리포카와 관련된 부적은 가슴보호구로 착용하는 디스크였다. 이 부적은 전복 껍질을 깎아 만든 것으로 코덱스 삽화로 우이칠로포츠틀리와 테스카틀리포카의 가슴에 그려져 있다.[1][2]

묘사될 때 그는 보통 얼굴 전체에 검은색과 노란색 줄무늬가 그려져 있다. 그는 종종 오른발을 흑요석 거울, 뼈 또는 뱀으로 대체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지구 괴물과 싸우다가 발을 잃는 창조 신화에 대한 암시이다. 때때로 그의 가슴에는 거울이 보였고, 때로는 거울에서 연기가 피어올랐다. 테스카틀리포카의 나구알은 재규어였고 그의 재규어 측면은 테페욜로틀 신이었다. 아즈텍의 의식 달력인 토날포우알리에서 테스카틀리포카는 트레세나 1 오셀로틀("1 재규어")를 다스렸으며 아카틀("갈대")이라는 이름을 가진 시대의 후원자였다.[3]

테스카틀리포카는 올멕마야가 숭배했던 초기 메소아메리카 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포폴 부에 설명된 키체 마야인의 수호신과 유사점이 존재한다. 포폴 부의 중심 인물은 이름이 "흑요석"을 의미하고 희생과 관련된 신 토힐이었다. 또한 고대 마야의 통치와 천둥의 신은 현대 마야인들에게 "신 K"로 알려져 있고 고전 마야인들에게는 카윌로 알려진 이 신은 이마에 연기가 나는 흑요석 칼을 꽂고 한쪽 다리는 뱀으로 대체한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a] 테스카틀리포카의 가능한 초기 이미지 사이에 현저한 유사점이 있지만 고고학자들은 논쟁에서 분열된다. 그가 올멕과 마야가 그들의 "재규어 신"으로 참조하는 것과 동일한 신이거나 테스카틀리포카가 후자의, 올멕과 마야가 설정한 기초의 더 확장된 버전일 가능성이 있다.

각주[편집]

인용주[편집]

  1. Jun Raqan "the one-legged" was an epithet of this Classic Maya deity of rulership and thunder which eventually led to the English word "Hurricane".

참조주[편집]

  1. “Personified knives”. www.mexicolore.co.uk. 2018년 4월 11일에 확인함. 
  2. “INAH Archaeologists discover Tlaloc shaped vessel and knives in offering the Templo Mayor”. 2013. 2014년 9월 1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3. Miller & Taube 1993.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

[[분류:메소아메리카의 신]] [[분류:동물의 남신]] [[분류:혼돈의 신]] [[분류:CS1 - 스페인어 인용 (es)]] [[분류:HAudio 마이크로포맷을 사용하는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