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Gomdoli/봇 만들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신이 봇을 만드려 하는 경우, 이 글을 찬찬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정말로 봇이 필요한지 말이지요.

확인할 점[편집]

단지 봇을 돌리고 싶은 마음인 것은 아닌가[편집]

그럴 수도 있죠. 맞아요.

어떤 작업을 수행할 것인가[편집]

봇으로 할 작업을 분명히 해야 다른 사용자가 도움을 주기 쉽고, 방향을 잡기 쉽습니다.

일시적인 작업을 수행하려는 것은 아닌가?[편집]

일시적으로 할 작업은, 봇을 새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위키백과:봇 편집 요청에서 다른 봇을 가진 사용자에게 요청해주세요.

내 봇이 하려는 일은 다른 봇이 이미 하고 있지 않는가[편집]

내 봇이 하려는 일을, 다른 봇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다른 봇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 경우 봇을 새로 만들 필요성이 없습니다.

오류를 발생하지 않게 하고, 오류 발생시 책임질 수 있는가[편집]

내 봇은 내가 관리해야 합니다. 봇의 오류가 발생할 경우 나는 내 봇의 오류를 수정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자신이 봇을 관리할 수 없다면, 관리자가 내 봇을 차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는가[편집]

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코딩)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봇을 가동하기 어렵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가[편집]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바일로는 못합니다.

다 읽었다면[편집]

이제 컴퓨터를 켜고 봇을 가동시킬 프로그램을 준비하세요!

하고 싶은 말[편집]

아래를 진지하게 읽어보세요.

진짜 하고 싶은 말

위에 쓰여 있지만 봇은 자동화된 편집을 하는 계정입니다. 가끔 봇이라는 이름을 달고 누가 봐도 수동 편집인 편집을 하고 있는 계정을 보았습니다.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자신이 봇으로 위장하고 편집하는데 다른 사용자가 정중하게 질문을 던진다면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숙련된 사용자는 자동화된 편집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또 하고 싶은 말

제발 위장을 하려면 제대로 하세요.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면 봇이라고 해놓고 토론에 글은 추가한다던가, 모바일 편집 태그가 보인다던가 말이죠. 이럴수록 쉽게 봇 편집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