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Everythanks/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RC-404

1.개념

ERC-404는 이더리움 기반의 새로운 토큰 형식을 의미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은 일반적으로 대체가능한 토큰(FT)과 대체불가능한 토큰(NFT)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대체 가능 토큰을 ERC-20토큰으로 분류하며, 대체 불가능 토큰은 ERC-721토큰으로 분류하면 두 토큰의 생태계는 별도로 구분되어 존재한다.

ERC-404는 이렇게 ERC20(대체가능토큰)과 ERC721(대체불가능토큰)을 하나로 결합한 새로운 토큰 표준이다. 2024년 2월초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ctrl'과 'Acme'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인물들에 의해 제안되었다.

2. 장점 단점

대부분의 이더리움 프로젝트들은 NFT를 별도의 프로젝트로 구성해왔다면, ERC404는 하나의 컨트랙트 주소 안에서 NFT를 함께 구성할 수 있다. 이점에서 ERC-404는 토큰의 효율성과 유동성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항상 새로운 기술적 흐름에 민감한 크립토 시장에서는 이런 새로운 시도가 도전과 혁신으로 받아들여져 시장의 관심과 유동성 집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아직 토큰 표준이 완벽하게 합의, 정립되지 않은 점은 한계로 지적된다. NFT가 함께 전송되면서 이더리움 가스 수수료의 비효율성을 초래할 것이라는 예상도 존재한다.

3. ERC-404 2.0

ERC404 2.0은 최초의 ERC404 1.0이 가지고 있던 기술적 한계를 보완,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작업중에 예측가능한 이벤트들에 대해 ERC20, ERC721중 어디에 속하는지 명확한 표시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핵심계약에서 공정 공급 한도를 제거함으로써 원하는 경우 선택적으로 고정 토큰 공급한도를 추가할 수 있게 해 전용 민팅 기능 사용이 더 원활해졌다. 결국 최초의 ERC404 1.0에 비해 다양한 계약의 설계가 효과적으로 가능하고 가스비 절약이 가능한 기술적 진보가 고안된 시스템이다.

4. 대표 프로젝트(https://www.coingecko.com/ko/categories/erc-404)

Pandora https://www.pandora.build/

Pundi X PURSE https://purse.land/

DeFrogs https://defrogs.com/

Rug https://www.rugged.art/

Froggy Friends https://www.froggyfriends.io/

Condor https://dordo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