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Dkfpfp/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이키델릭 트랜스 (Psychedelic Trance)는 전자음악인 트랜스의 하위 갈래 중 하나로 빠른 전개와 광적이고 복잡하게 얽힌 전자음의 전개를 특징으로 하는 트랜스이며 고아 트랜스에서 영향을 받은 장르이다. BPM은 주로 135~150 내에서 분포하지만 세부 갈래에 따라 특징적인 BPM을 갖는다.[1] 대표적 아티스트로는 Infected Mushroom, Astrix, Cosmosis 등이 있다. 어둡고 속도감있는 전개로, 사이키델릭 록이나 헤비메탈 등과 영향을 주고 받았다.

역사[편집]

세부 갈래[편집]

사이키델릭 트랜스는 사용되는 음색이나 분위기, 곡의 빠르기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되어지나, 아티스트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세부 갈래의 특징을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 풀 온 (Full-on)

2000년대 초반 이스라엘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업리프팅 트랜스, 보컬 트랜스 등의 영향을 받아 멜로디 요소에 중점을 둔다.

사이키델릭 트랜스에 프로그래시브 하우스의 특징을 더한 세부 갈래로, 복잡한 리듬 양상과 차분한 음색의 퍼커션 활용,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빌드업 구간(Build-up) 등 프로그래시브 음악에서 나타나는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갖는다. [2]

핀란드 지방을 기원으로 하는 사이키델릭 트랜스의 세부 갈래로, 실험적인 사운드가 가미되는 것이 특징이며 마치 술에 취한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Spugedelic Trance로 불리기도 한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