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Dabin123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꽃의 특징

1. 구조: 꽃은 성기관을 가지고 있어 종자를 생산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현실면에 있어서 꽃이 달려있는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꽃을 보고 수목을 식별하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1.1 암술 : 꽃의 중심부에 있는 자성(雌性) 생식기관으로 꽃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암술머리, 암술대, 씨방의 3부로 되어 있다. 암술머리는 화분을 받는 부분, 암술대는 암술머리와 씨방을 연결하는 부분이다.

1.2 수술 : 생식세포인 꽃가루를 만드는 장소로, 꽃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꽃밥과 이를 받치고 있는 수술대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꽃밥은 꽃가루를 실제로 만드는 장소이다. 수술은 암술과는 달리 한 꽃에 여러 개가 있다.

1.3 꽃잎 : 꽃잎은 꽃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다양한 색을 띠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모양과 색으로 인해 수분에 필요한 여러 곤충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4 꽃받침 : 꽃을 구성하는 바깥쪽 화피(花被)로 속과 겉 2겹의 화피 중 바깥쪽을 의미한다. 꽃잎을 받치고 있으며 녹색 또는 갈색을 띤다.

2. 화서 : 화서는 일반적으로 꽃대에 달린 꽃의 배열이라고 취급하고 있지만, 과거의 학자들은 꽃이 피는 모양이라고 생각하였다. 화서는 꽃이 피는 순서에 따라 유한화서와 무한화서로 구분한다.

2.1 유한화서 : 꽃이 위에서 밑으로 향하거나 중앙에서 가장자리를 향하여 피는 것으로 단정화서, 취산화서, 배상화서가 있다.

2.1.1 단정화서 : 화경 끝에 꽃이 1개씩 달려있다.

2.1.2 취산화서 : 소화경이 있는 꽃이 화축에 달려있고, 소화경의 길이가 같은 경우에는 원추상취산화서라고 한다. 겉으로 보기에는 총상화서와 같지만 유한화서인 것이 다르다. 밑의 소화경일수록 그 길아가 길어져서 화서 끝이 산방상으로 되는 것을 산방상취한화서라고 하며, 겉으로 보기에는 산방화서와 같다. 화축 끝에 꽃이 1개 달리고 그 밑에는 1쌍의 작은 화축이 나와 끝에 1개씩의 꽃이 달리는 것을 소취산화서라고 한다.  

2.1.3 배상화서 : 암술과 수술이 각각 1개씩으로 된 암꽃과 수꽃이 컵과 같은 화탁 안에 들어있다.

2.2 무한화서 : 꽃이 밑에서 위로 향하거나 가장자리에서 중앙을 향하여 피는 것으로 원추화서, 미상화서, 소수화서, 수상화서, 총상화서, 산방화서, 산형화서, 두상화서가 있다.

2.2.1 원추화서 : 총상화서의 복합형으로 전체가 원추형인 것으로 쥐똥나무, 아왜나무 등의 예시가 있다.

  2.2.2 미상화서 : 화축이 연하여 밑으로 쳐지는 화서로서 꽃잎이 없고 포로 싸인 단성화로 되어있다.

  2.2.3 소수화서 : 대나무의 꽃과 같이 소수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2.2.4 수상화서 : 소화경이 없는 꽃이 화축에 달려 있는 것이며 사람주나무가 예시로 있다.

  2.2.5 총상화서 : 같은 길이의 소화경이 있는 꽃이 화축에 달려 있는 것으로 아까시나무, 때죽나무, 등나무 등이 예시로 있다.

  2.2.6 산방화서 : 밑의 소화경일수록 길어져 화서의 끝이 편평하게 된 것이다.

  2.2.7 산형화서 : 화축 끝에서 거의 같은 길이의 소화경이 갈라져 바람에 뒤집힌 우산처럼 된 것으로 송악, 생강나무가 예시로 있다. 산형화서의 복합형을 복산형화서라고 한다.

  2.2.8 두상화서 : 화축이 짧아진 끝에 소화경이 없는 꽃이 밀생한 것으로서 끝이 편평한 것과 둥근 것이 있고, 안으로 오므라져 들어간 것은 은두상화서라고 한다.

3. 열매 : 열매는 종자를 가진 기관이고 씨방이나 자방 주위의 것과 같이 자란 것이다. 나자식물과 피자식물에 따라 열매의 형태가 다르다.

3.1 나자식물의 열매 : 나자식물의 열매는 연중 어느 때에도 흔히 볼 수 있으므로 나무를 식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열매는 당년에 성숙하지만 몇 속의 것은 2년에 걸쳐 성숙한다. 건과와 육질과가 있으며, 주목과 같이 1개의 종자 주위를 육질의 종피로 싸고 있는 것과 소나무, 가문비나무, 젓나무, 향나무 등의 종자는 목질 또는 육질의 실편 안에 1개 또는 그 이상의 종자가 들어있고 실편이 중앙의 축에 모여 1개의 솔방울 또는 그와 비슷한 것을 형성하는 것의 두가지가 있다.

 3.2 피자식물의 열매 : 피자식물의 열매는 일반적으로 자방이라고 하지만 어떤 것은 화탁, 총포, 꽃받침, 암술대 등과 같은 부속물이 함께 성숙하는 것도 있다.       

  3.2.1 진과 : 배주(ovule)를 싸고 있는 심피(carpel)가 발달하며 과피가 된 열매로 씨방 주위의 것과 같이 자란 것이다. 진과는 건폐과, 건개과, 육질과로 구분한다.

  3.2.2 가과 : 화탁, 총포, 악, 화탁통과 같은 심피 주위의 부분이 함께 발달하여 과피가 된 열매로 자방 주위의 것과 같이 자란 것이다. 가과는 단화과, 다화과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