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vi/1대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제[편집]

위키백과에서 "일대다" (一대多) 분쟁에 휘말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신이 옳다는 것을 알고 있겠지만 (물론 모두가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그렇게 보지 않는 다른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문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조언을 주고자 합니다.

총의가 당신과 함께하지 않을 때[편집]

"일대다" 분쟁 상황에서 가장 흔한 상황은[1] 총의는 사실 당신의 의견과 반대되며 누구에게 더 물어보더라도 당신의 의견과 반대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인정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희망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총의는 바뀔 수 있으니까요. 소통 방법이 잘못되었을 수 있어요. 다른 사용자를 설득할 수 있는 다른 주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했던 주장을 반복할수록 성공할 확률은 낮아집니다. 공격적이거나 무례했다면 성공할 확률은 더더욱 낮아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흔히 나타나는 오류는 (다른 사용자를 설득하지 못한) 했던 주장을 계속 반복하는 것입니다. 물론 당신의 주장에는 결함이 없고 나머지 모두가 그 주장에 동의해야 한다고 볼 수 있겠지만, 다른 사용자를 설득해야 한다는 현실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총의가 지엽적이라고 생각할 때[편집]

1대다 분쟁 상황에서, 특정 문서에서 토의하는 사용자들이 선의로 낸 결론이 공동체 전체의 총의와 합치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1]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다고 생각한다면, 의견 요청을 시작하여 공동체의 의견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의견 요청"을 통해 총의가 무엇인지 확실히 정해진다는 사실에 주의하세요. 의견 요청의 결론이 당신이 원하는 결론이 아닐지도 모르니까요. 당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질 확률이 낮은 것을 알면서도 의견 요청을 게시하면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의견이 채택될 확률을 더더욱 낮춥니다. 그래서, 의견 요청을 할 때 어떻게 "받아들여질 확률"이 높은지 알 수 있냐구요? 일반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가장 많고 그 출처를 가장 정확하게 인용하는 쪽이 토론에서 받아들여집니다.

정책을 위반하고 있는 것 같을 때[편집]

일대다 상태에서, 소수자인 자신이 정책을 무시하고 있는 다수로부터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수호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그렇다면 당신이 이깁니다.

하지만 현실은, 소수자가 정책을 수호한다고 생각하는 사례 중 거의 100%는 당신 혼자서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새로운 사용자일수록, 그럴 확률이 더더욱 높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헷갈리는 일은 잘 일어나지 않고, 관련 없는 제삼자가 내용을 검토한 후에도 오류를 반복하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정말로 특정 토론에 참여하는 다수가 위키백과의 정책을 깡그리 뭉개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리고 지금 다수가 위반하고 있는 정책을 정확히 인용할 수 있다면, 제삼자의 의견을 구해보세요. 분쟁 해결이 좋은 시작이 될 것입니다. 분쟁 해결 절차의 결과 정책 위반이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면, 이제 사실 정책이 내가 원하는 바를 말하지 않는다는 진실을 마주할 때입니다.

특정한 의견을 가진 사용자들이 토론을 가로채고 있는 것 같을 때[편집]

일대다 분쟁 상황에서 다수가 동일한 (종교적/정치적 등) 사상이나 회사를 다니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실 몰래 어디서 작당하고 있을지도 몰라요. 문제는... "조직 편향"이 의심되는 일대다 상황이 있다고 할 때 그 중 압도적 다수[1]는 당신 혼자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는 거죠. 그리고 절대 의심만 가지고 다른 사람을 몰아갈 순 없습니다. 주장에는 근거가 필요한 법이니까요.

근거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면, 사랑방이나 의견 요청과 같은 방식을 통해 문제를 제기하세요. 그 전에, 그 문제제기가 내게 불리한 방향으로 끝날수도 있음을 명심하세요.

다른 모든 일이 실패했을 때[편집]

"일대다" 상황에서 다른 모든 주장이 실패했다면, 안건을 보내주고 시간을 견디며 당신의 주장을 지지할 새로운 증거가 발견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총의는 변하니까요.

자신의 주장이 실패한 후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선전적인 방식을 사용한 사용자들이 여럿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성공적으로 짜증나고 방해적인 편집을 하지만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는 못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당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함을 인정하는 것이 낫습니다.

다수를 위한 조언[편집]

자, 이제 토론의 반대쪽 상대방을 위한 조언입니다. 갑자기 누군가 나타나서 홀로 모든 토론 내용에 죄다 반대하고 있고, 의견을 바꿀 것 같지도 않네요. 이런 의견을 내는 사용자는 대개 세 종류의 사용자이고, 각각 다르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새 사용자: 새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봅시다. 사실 위키백과에는 좀 이상한 규칙도 많고, 다른 사람들이 죄다 나를 왕따시키는 것 같을지도 모르죠. 이런 두려움에서 오는 반응에 대해 (어느 정도는) 자비를 베풀어 보세요. 위키백과가 왜 어떻게 동작하는지, 왜 당신이 새 사용자의 편집이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지 말이죠. 새 사용자가 이 순간을 넘기고, 숙련된 편집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당신도 새로운 사용자였을 때 실수를 했을 것입니다.
  • 숙련된 편집자: 이 사용자는 어느 정도 위키백과에서 시간을 보냈고, 많은 편집을 했고, 최근에 차단된 일도 없고, 대개 다른 사용자들과 잘 지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판단이 잘못되지 않았는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당신이 상대방보다 경험이 딸린다면요. 외로운 반대자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왜 이런 상황 (사실 이런 상황은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에 부닥치게 되었는지 알아내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토론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 싸움꾼: 이 사용자는 꽤 위키백과에서 오래 시간을 보냈고, 많은 "위키전투"에 참여했습니다. 이 토론이 그의 새로운 위키전투가 되게 도와 주지 마세요. 분쟁 해결 절차를 따르세요. 더 경험 많은 사용자의 조언을 받으시고, 비난 받을 일은 하진 않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참, 지금 "당신"을 위해 쓰여진 이 수필을 읽고도 이 수필의 의견을 고의적으로 무시함으로써 다수를 이겨보려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자신의 삶을 다시 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석[편집]

  1. 이 문서를 읽고 있고, 조언을 새기는 대신 이러한 문서의 상황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 지 계산하고 있다면 이 글을 곡해하고 계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