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열정왕비/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디어 활동'

‘미디어’와 ‘활동’의 단어를 합쳐 ‘미디어 활동'은 일상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동영상으로 기록하여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행동이다.[1]

즉, 미디어교육을 받은 후 동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서 열린 소통과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참여까지 일어나는 일련의 행동이다.

‘미디어(media)’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간의 의사소통에 접근하여 메시지 또는 정보를 전달해 주는 여러 종류의 매체를 뜻하며 아날로그와 디지털 형태의 매체와 정보통신으로 발달된 신문, 잡지, 텔레비전, 컴퓨터, 스마트폰, 라디오, 인터넷 등의 미디어를 내포하고 있다. [2]

‘교육’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이다. [3]

교사, 학생, 교육과정은 교육을 성립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가 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3요소라고 불린다. [4] 여기서 교사는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교육은 교수자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미성숙하여 가르침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5] ‘활동(activity)’은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힘쓰는 것을 의미한다. [6]  함께 힘쓰는 공동체 속에서 어떤 경우 교수자가 되기도 학습자가 되기도 한다.
  1. "박선미(2019). 미디어 활동에 참여한 성인중기 학습자의 민주적 시민성 향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육명신(2017).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가족건강성, 자기표현 및 정서조절전략과 자기조절학습능력 간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3. "표준국어대사전
  4. "강영삼 외(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5. "노영희·홍현진(2011). 교육의 요소. 교육관련 국제기구 지식정보원.
  6. "표준국어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