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시연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탄저병은 오염된 토양,동물로부터 인체의 피부.소화기,호흡기를 통하여 침입해 급성 감염을 일으키는 병을 이른다. 잠복기는 대체로 7일 이내이나,60일까지 다양하다.

중국 탄저병[편집]

중국 변이 델타바이러스의 재확산과 더불어 중국 탄저병 환자가 나왔다.허베이성( 河北省) 청더에서 중국 탄저병 환자가 발생했다고 한다.

증상[편집]

탄저균이 피부를 통해 감염되었을 때는 노출 부위의 가려움증,부스럼 및 물집이 생겼다가 2일에서 6일 이후에는 고름이 형성되며 검은 색으로 보이게 된다. 탄저균을 흡입하면 호흡기 탄저병이 생기게 되는데 초기에는 폐렴으로 나타나며 3가지 형태의 탄저병 중 가장 중증도가 높고 사망률이 높다. 위장관 감염은 동물을 날로 먹었을 때 발생하며 발열과 복통으로 나타난다.

탄저균

치명률[편집]

  1. 피부탄저 -항생제 치료 시 1%, 항생제 미치료 시 20%
  2. 위장관탄저 -항생제 치료 시 불확실, 항생제 미치료 시25%~60%
  3. 호흡기탄저 -항생제 치료 시 75%, 항생제 미치료 시 97%

탄저병은 어떻게 전파되나요?[편집]

다른 사람에게서 탄저병에 옮아 걸릴 수는 없다.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을 통해 또는 매우 드물게 탄저병 포자를 통해 감열될 수 있다.

진단,검사[편집]

감염된 조직이나 혈액에서 탄저균을 배양하여 확정 진단을 한다. 탄저균 보균 의심환자의 조직이나 혈액을 취나 토끼 등 실험동물에 접종하여 균을 분리할 수도 있다. [1]

  1. 차병섭 기자 (2021년 9월 1일). “중국서 지난달 탄저병으로 사망자 발생 수해지역 발병우려”. 연합뉴스. 2021년 9월 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