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사용자:김희승0503/연습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해적들의 보물 '로드하우 섬' 로드하우(Lord Howe) 섬은 해저 2,000m 이하에서 분출한 화산 활동으로 인해 형성된 후, 바다 한가운데에 고립된 외딴섬의 독특한 사례이다. 이 섬은 지형학적으로 멋진 장관을 연출하며, 특히 조류를 비롯한 수많은 고유종의 서식지이다.


위치[편집]

시드니(Sydney)에서 북동쪽으로 700㎞ 떨어진 남태평양에 있는 로드하우 섬은 행정적으로는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주에 속한다. 보존 지역은 로드하우 섬 육지 면적의 약 75%와 앞바다의 모든 섬, 그 지역의 커다란 암초들을 포함한다.


본문[편집]

애드미럴티 제도(Admiralty Group), 머튼 버드(Mutton Bird) 제도와 세일락(Sail Rock), 블랙번(Blackburn, 토끼) 섬, 가워(Gower) 섬, 볼스 피라미드(Ball's Pyramid) 섬 등과 그 밖에 수많은 작은 섬과 암초들이 있다. 유산 지역의 바다 쪽 경계는 평균 최고 수위선을 따라 나 있기 때문에 모든 연해 지역과 해양 지역은 제외된다. 전체 섬에서 다른 곳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화산 작용의 분명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로드하우의 본섬은 남북 길이 10㎞, 너비 2㎞ 정도이다. 모양은 초승달처럼 생겼으며, 남서쪽에 산호초 석호(潟湖)가 포함되어 있다. 섬의 지형학적인 모습은 남쪽의 가워(Gower) 산과 리드그버드(Lidgbird) 산이 두드러진다. 섬의 북부 중앙 부분에 있는 저지대 마을의 좁다란 지협(地峽)에만 사람들이 살 수 있다. 북쪽 끝 부분은 가파른 경사면을 이루며 북쪽 해안선을 마주 보는 곳에는 거대한 바다 절벽이 서 있다.

로드하우 섬은 중신세(Miocene) 후기(6,500,000년~7,000,000년 전)에 약 500,000년 동안 단속적으로 해저에서 분화된 거대한 순상화산이 침식된 뒤 남은 땅이다. 섬에 있는 산들은 거대한 화산 해산(海山)이다. 해산은 길이 약 65㎞, 너비 24㎞이며, 해저 1,800m 깊이에서 솟아오른 것이다. 현무암 암맥이 넓게 침투한 응회암, 각력암, 현무암 등 4종의 화산암들이 주 섬에서 발견된다.

마지막 화산 폭발 이후 로드하우 섬의 지형을 형성한 지배적인 과정은 해안침식으로, 파도가 주요 절벽들을 깎아내면서 유지되어 왔다. 특히 남쪽에서 몇몇 절벽 기슭에서 경사지가 무너지고 애추(崖錐, talus, 낭떠러지 아래로 부스러져 떨어진 돌더미의 사면)가 축적되면서 원래의 형태가 변형되었다.

로드하우 섬에는 전 세계 남반구에서 가장 잘 보존된 산호초가 있다. 이는 홍적세부터 오늘날까지 조성된 것으로, 좀 더 북쪽 난류 지대의 산호초와 상당히 다르다. 섬 주위의 난류와 한류의 변동으로 인해 해조와 산호초 사이의 전이지대라는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종류의 식생 유형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 다양성은 서식지의 다양성에서 유래한다.

바람에 대한 노출 정도와 파도에 의한 염분의 유입이 식생의 유무, 식생구조 및 식물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이 섬에는 큰숲박쥐(large forest bat, Vespadelus darlingtoni) 개체군이 서식한다. 그 외의 다른 고유종 포유류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도입된 포유류 종으로는 생쥐(mice), 쥐(rats), 염소(goats)가 있다.

적어도 129종의 자생종 및 도입종 조류가 있는 로드하우 섬은 이제 프로비던스슴새(providence petrel, Pterodroma solandri)의 유일한 번식지로 알려져 있다. 붉은발슴새(Fleshy-footed shearwater, Puffinus carneipes)는 아마도 전 세계 개체군의 절반가량이 이곳에서 계절적으로 대량 번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보존 지역에서 번식하는 다른 중요한 종으로는 케르마덱슴새(kermadec petrel, Pterodroma neglecta), 검은발슴새(black-winged petrel, Pterodroma nigripennis), 쐐기꼬리슴새(wedge-tailed shearwater, Puffinus pacificus), 작은 슴새(little shearwater, Puffinus assimilis), 흰배쇠바다제비(white-bellied storm petrel), 가면부비(masked booby), 붉은꼬리열대새(red-tailed tropic bird) 등이 있으며, 이곳은 세계에서 다른 어느 곳보다 더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곳이다.

로드하우 섬을 가장 먼저 발견한 유럽인은 1788년 영국인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9세기에 작은 거주지가 건설되었고, 지나가는 배들과 무역을 하면서 살았다. 그 이전에 폴리네시아인(Polynesian)이나 멜라네시아인(Melanesian)이 먼저 이 섬을 발견했거나 거주했는지에 대해서는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

보물 이야기[편집]

이곳은 아름다운 평경보다도 흥미로운 보물 이야기로 더욱 유명해졌다. 1550~1570년에 스페인 사람들이 콜럼버스가 개척한 항로를 따라 아메리카 대류갂지 원정을 하여 현지 인디언들에게서 수많은 금은보물을 강탈했따. 그런데 보물을 가득 실은 '골드' 호가 귀국하는 도중에 해적을 만날 줄이야. 해적들은 신나게 보물운반선을 약탈했지만 그 많은 보물들을 한 번에 가져갈 수가 없어서 먼저 일부분을 가져가고 나머지는 일단 로드하우 섬에 숨겨 두고 보물지도를 그려서 갖고 있다가 나중에 와서 운반해 가기로 했다. 그러나 섬을 떠나기도 전에 해적들끼리 내분이 일어나서 서로죽이기 시작했고, 한바탕 혼전 끝에 대부분 해적들은 죽고 살아남은 몇 명만 재물과 보물지도를 챙겨서 섬을 떠났다. 그 뒤로 로드하우 섬에 셀 수 없이 많은 보물이 숨겨져 있으며 심지어 섬 주변의 바다 밑에까지 보석이 널려 있다는 소문이 세계 각지에 널리 퍼졌다.

놀라운 발견[편집]

100여 년 후에 어떤 사람이 우연히 로드하우 섬과 관련된 지도를 발견했는데 지도에 '골드'호 상선이 침몰한 지점이 표기되어 있었따. 해적들이 남긴 로드하우 섬의 보물지도라고 확신한 그는 진짜인지 가짜인지도 모르는 그 지도를 가지고 로드하우 섬을 찾았고 섬 곳곳을 샅샅이 뒤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해변을 뒤지고 있었는데 갑자기 딱딱한 물건이 발에 밟혔따. 조심스럽게 파 보았더니 큰 산호더미였다. 그런데 그 산호더미 속에 정교하게 만든 나무상자 하나가 숨겨져 있었다. 상자를 열어 보니 반짝반짝 눈부시게 빛나는 금화와 은화, 그리고 진귀한 보물들이 가득 담겨 있었다. 전설 속에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곳이 바로 이곳이었던 말인가? 그는 섬에서 무려 30톤에 달하는 금은보화를 찾아냈다. 그의 발견은 유럽 전역을 놀라게 했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로드하우 섬으로 몰려왔다. 그러나 모두가 똑같은 행운은 움켜쥔 것은 아니었다. 대부분 바다에 빠져 물고기 밥이 되거나 외딴 섬에서 시체로 발견되었다. 이렇게 로드하우 섬의 해적들의 보물은 수수께끼로 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