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Wiseflame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seflame님, 한국어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토론 문서에 글을 남길 때는 해당 글 맨 뒤에 꼭 서명을 넣어 주세요. 위키백과에서 쓰는 서명 방식은 이름을 직접 쓰는 것이 아니라, 물결표 4개(--~~~~)를 입력하거나 편집 창에서 그림의 강조된 서명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Welcome! If you are not good at Korean or do not speak it, click here.

-- 환영합니다 (토론) 2013년 6월 3일 (월) 16:07 (KST)[답변]

Lee soon[편집]

귀하의 기여에는 몇 가지 편집 지침과 어긋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부분은 바로잡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이 마지막 편집부터 살펴보면, 우선 불필요하게 줄 간격을 벌리셨습니다. 또 주석 부분에 하신 서술은 출처가 없고 독자 연구성 서술일 뿐 아니라, "셋이서 박터지게 칼질하는"식의 백과사전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말투가 문제면 말투만 지우면되지 링크란 링크는 싹다 지워놓고 출처문제 제기는 뭐란말입니까
  • 문서 본문 내에 외부 링크를 삽입하셨는데, 아마도 출처를 나타내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출처를 표시할 때에는 위키백과:출처 밝히기를 참고하셔서 양식에 맞게 해 주셔야 합니다. 문서 본문 내에 외부 링크를 삽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 주석으로 달아논건 냅둔것 같은데 그래놓고 또 본문링크 건 것도 아직 안지워진것도 있던데 기준이 애매하고
  • 일본어판을 가져오시면서 일본어 표기로 된 연결까지 그대로 가져오셨는데, 이러한 부분은 모두 지웠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다른 문서로 가는 연결은 당연히 한국어 표기가 원칙입니다. < 너무 많아서 링크는 미처 못지운거라 이건 뭐라고 안하겠음.
  • 백과사전에 어울리지 않는 서술이나 표현이 너무 많았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정식으로 팔지도 않는 물건이라 일본어로 갖다붙이는 편이 여러모로 이롭겠으나, 한국어 페이지인만큼 대충 번역해 보았음. 이름의 발음이 없거나 도저히 대체어를 찾을수 없거나 번역이 불가능한 경우는 혼동을 방지하고저 그냥 일본어로 작성함. 그래도 이상한건 미처 못찾은것." 이런 식의 개인이 설정한 편집 방침은 일반 문서 내에서 서술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상한게 느껴지는 사람이면 정보력이 있든, 일본어가 되든 둘 중 하나일것이므로 고쳐주길 바람. 순서는 일본어 위키와 거의 동일하므로 확인 및 수정이 가능." 이와 같은 타 사용자에게의 요청은 문서의 토론 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또 "없는듯" 등과 같은 개인의 추측, "처음 박앵귀가 발매되었던 2008년부터 매년하고 있어서 일일이 적지는 않겠는데, 초창기부터 찾아보면 8장 쯤 있을듯.", "출연진체크 필수" 등과 같은 개인의 권유 형식의 서술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 추측이 아니고 진짜 없음. 그리고 일일이 적지 않겠으니 출연여부를 확인하란얘기임.
  • 간혹 나무위키의 표현들과 비슷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과 같은 식의 서술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모든 내용은 위키백과:신뢰할 수 있는 출처 지침에 의해 중립적 시각으로 쓰여져야 하며, 독자연구가 아니어야 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언제든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 내용이어야 합니다.

신뢰할수있는 출처를 링크로 일일이 기사를 달아놨는데 당신이 <서식에 맞지않다며> 싸그리 지워놓고 무슨 중립이며 출처를 운운한단말인가. 링크 걸고싶지도 않네.

앞으로는 위와 같은 서술 형식은 지양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2월 17일 (금) 01:54 (KST)[답변]

이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서 편집에 개인적인 의견이 있으시면 해당 편집을 한 사용자의 토론 페이지나 문서 내 토론 페이지를 통해 말씀하셔야 합니다. 일반 문서 내에 개인 의견을 서술하지 마세요. 참고로 해당 편집을 지운 이유는 본 토론 글 상단에서 알려드렸습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2월 17일 (금) 01:57 (KST)[답변]
괜찮으시다면, 문서 편집 전에 위키백과:편집 지침을 먼저 읽어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2월 17일 (금) 02:00 (KST)[답변]

답변[편집]

먼저 귀하의 답변에 대해, 말투 등에서 상당한 불쾌감을 느낍니다. 토론에는 항상 예의를 갖춰서 임해야 합니다. 지금과 같은 말투로 답변을 계속 하실 경우에는 계정 제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 말투가 문제면 말투만 지우면되지 링크란 링크는 싹다 지워놓고 출처문제 제기는 뭐란말입니까 - 말씀드렸다시피, 외부 링크를 문서 본문 내에 직접 링크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만약 출처 표기를 위해 제가 지운 해당 링크들이 필요하시면, 해당 문서의 과거판을 열람하여 링크를 복사하시면 되겠습니다.
  • 주석으로 달아논건 냅둔것 같은데 그래놓고 또 본문링크 건 것도 아직 안지워진것도 있던데 기준이 애매하고 - 나름 지운다고 지웠는데, 수정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 미처 놓친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다시 열람하여 수정이 안 된 부분이 있으면 역시 수정할 것입니다.
  • 추측이 아니고 진짜 없음. 그리고 일일이 적지 않겠으니 출연여부를 확인하란얘기임.- 진짜 없으면 "없다"라고 서술하십시오. 그리고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출연여부 확인 등이 아니라, 귀하가 설정한 편집 방향이나 기준에 대한 서술이 백과사전식 문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 신뢰할수있는 출처를 링크로 일일이 기사를 달아놨는데 당신이 <서식에 맞지않다며> 싸그리 지워놓고 무슨 중립이며 출처를 운운한단말인가. 링크 걸고싶지도 않네. - 이 부분은 위키백과:인신 공격 금지, 위키백과: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등의 지침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어투는 주의 바랍니다. 그리고 출처를 다는 방법은 앞서 알려드린 지침에 의거하여 달아주시고, 지워진 링크는 본 단락 상단에서 말씀드린 문서 과거판을 통해 충분히 복사가 가능하니 해당 링크 복사를 통해 출처를 표기하시면 되겠습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2월 17일 (금) 02:12 (KST)[답변]

인신공격? 댁이 내가 걸어논거 지운걸 지적했을뿐인데? 남이 기껏 출처 달아서 써논거 지우는게 위키인가.

  • 귀하께서 언제 제게 일본어 위키에 있는 출처를 똑같이 붙여놓아야 하냐고 여쭈셨는지요? 설마 "아님 댁이 지양하는 일본어 위키 링크라도 긁어서 일본어 위키처럼 만들어줬어야 했을까?"를 말씀하시는지요? 이게 정상적인 질문이라고 보시는 건 아니시겠죠?
  • "Lee Soon이 본인의 기여도를 폄훼하는 언행"이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2월 18일 (토) 01:19 (KST)[답변]


답변을 바라고 쓴 것도 아니며, 댁 답변으론 그냥 "일본어 위키백과는 출처로 삼을 수 없다"고했음.
나는 프로필 본인이 일본어 위키 내용을 확인을 언급한 라디오내용도 있다고 했음.
내가 <편집한 내용 중 개선된 부분이 없다>고 했음 이게 폄훼하는게 아니면 뭐로 보이겠음?

그쪽에선 잘못한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모양인데 댁 사용자 페이지에서 그만한다고 했으면 그만좀 하기 바람.

내 사용자 페이지만 보곤 내가 이상한사람으로 보일것같아 같은내용 복붙함.

3줄요약.
1. Lee Soon는 어제(2월 17일) 본인이 6개월간 관리하던 페이지에 출처 불분명 및 경고를 넣었음. 본인도 봤음.
2. 그런데 그 당일 삭제를 하기 시작했음. 달라고 경고넣었던 출처 링크 포함 링크들을 마구 삭제하였으며,
주석에 달아논 위키 작성법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년도와 날짜같은 내용적인 부분까지 무분별하게 삭제하였음.
3. 삭.제.후.에 사용자 페이지에 Lee Soon는 위키는 원래 그렇게쓰는게 옳다고 주장을 늘어놓고는
하라는 사과는 안했으면서 과한감이 있다고 돌려놓고 Lee Soon 본인이 옳다고 주장하고있음.
내가 무슨 내용적으로 대단한 하자를 저지른것마냥 경고직후 삭제질을 하고 내 항의후 복구하고
내가 몇가지 고친것을 별 개.선.점.이. 없.다.고 해놓고는 Lee Soon이 바꾼거라곤 줄바꿈이나 내용링크를 주석링크로 바꾼것 말고는 변경점도 없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AF%B8%ED%82%A4_%EC%8B%A0%EC%9D%B4%EC%B9%98%EB%A1%9C&diff=18316749&oldid=18315727


출처 불분명은 어이가 없는게 Lee Soon이 지워논 부분에 본인은 분명 일본어 위키를 가져온것이라고 분명이 기재하였음.
그 외적으로 추가한 내용은 분명히 외부링크를 달아놓았음.
일본어 위키에 있는 출처를 똑같이 붙여놓아야 하냐고 했으나 일본어 위키내용을 가져오는건 안된다는 이상한 소리를 하고있음.


내용을 안내했다고 주장하는것도 어이가 없는게 이것도 2월 17일 임.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C%82%AC%EC%9A%A9%EC%9E%90%ED%86%A0%EB%A1%A0%3AWiseflame&type=revision&diff=18315377&oldid=10978903
Lee Soon는 새벽에 그렇게 멋대로 지워놓고 멋대로 복구해놓고는, 그 새벽에 사람 괴롭혀놓고 시킨걸 고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있음.
고쳐놓겠다고 언급한 링크는 확실히 고쳐놓았으며 작성법에 맞게 고치겠다고는 했지 언제까지 한다곤 안했음. 아직 하루밖에 안지났음.
어이가없음.

Lee Soon이 본인의 기여도를 폄훼하는 언행을 하였기에 본인이 6개월간 "관리"하였다는 표현을 쓴것이지 딱히 소유권을 주장할 생각은 없었고, 없음.
아무리봐도 Lee Soon가 내용을 읽지도 않고 마구 지워댄 행위에 어이가 없고, 분노하는 바임.
아무리봐도 이 문제제기 또한 무례해서만 그랬다는 내용이 아님. 내 기여도가 낮고 Lee Soon한테 한 항의 언동이 무례하니 내쫒으라는 갑질로 보임.
나는 페이지 몇개 쓰는것도 없음. 권고 사항식으로을 적었을뿐 그렇게 대단히 어긋나거나 물의나 혼동을 일으키는 어법이나 내용을 쓰지도 않았음.
지금까지 내용적으로 6개월간 위키 지침에 어긋나는 어법을 사용했을지는 몰라도 다른페이지나 사용자에 물의를 일으키는 짓또한 하지않았음.
https://ko.wikipedia.org/w/index.php?title=%EB%AF%B8%ED%82%A4_%EC%8B%A0%EC%9D%B4%EC%B9%98%EB%A1%9C&type=revision&diff=18315727&oldid=18315448
어제 하루 새벽에 그 많은 사용자페이지 쓰면서 고친것치곤 꽤 많은거라고 생각함.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Wiseflam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