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블리오테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블리오테카의 표지

비블리오테카(현대 그리스어: Βιβλιοθήκη, 라틴어: Bibliotheca) 또는 뮈리오비블로스(현대 그리스어: Μυριόβιβλος, ‘1만권의 책’)는 9세기 비잔틴 제국의 콘스탄티노플 주교 포티오스의 저서이다. 이 도서는 그의 형제에게 봉헌된 것이며, 그가 읽은 297권의 감상문을 적은 것이다.

개요[편집]

원래 비블리오테카는 참고 서적으로 사용되기 위한 용도는 아니었지만, 9세기에는 널리 그렇게 사용되었고, 비잔틴 제국에서 최초의 백과사전이라고 간주되고 있었다. 레이놀즈와 윌슨은 “그 책을 멋진 저서로 포티우스는 서평의 발명가로 자신을 보여주고 있으며"[1], 280장은 단문에서 여러 장에 걸친 다양한 길이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1] 그가 주석을 단 저서는 주로 기원전 5세기에서 자신의 시대였던 9세기의 기독교, 이교도 저자들이었다. 그가 언급한 절반 이상은 현재 남아 있지 않다. 이것들은 제4차 십자군에 의해 1204년 콘스탄티노플 약탈 때 사라졌거나, 1453년 오토만 제국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의 함락 때 그리고 이어진 수세기에 걸친 오토만 제국의 통치기에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각주[편집]

  1. Reynolds, L. D and N.G. Wilson (1991). 《Scribes and Scholars: A Guide to the Transmission of Greek and Latin Literature》 3판. 옥스포드: Clarendon Press. 321쪽. ISBN 0-19-872145-5.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