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모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비모음
̃
IPA 번호424
엔티티̃
X-SAMPA
키르셴바움

비모음은 콧소리가 결합한 모음을 말한다.

비모음은 프랑스어 모음 /ɑ̃/(ⓘ)나 Amoy [ɛ̃]와 같이 공기의 흐름이 코와 입을 동시에 빠져나가도록 연구개(또는 연구개)를 낮추면서 만들어지는 모음이다. 대조적으로, 구강 모음은 비음 없이 생성된다.

비음화 모음은 주변 소리의 영향을 받는 모음이다. 예를 들어 손이라는 단어의 [æ]는 뒤에 나오는 비음의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의 언어에서 비음 자음에 인접한 모음은 자연적인 동화 과정에서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낮은 연구개로 생성되므로 기술적으로는 비음이지만 이를 알아차리는 화자는 거의 없다. 영어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비음 자음 앞에 오는 모음은 비음화되지만 비음 모음과 구음 모음 사이에 음소적 구분이 없으며 모든 모음은 음소적으로 구강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비음 모음의 비음은 특정 언어의 독특한 특징이다. 즉, 언어는 구두 모음과 비음 모음을 음소적으로 대조할 수 있다. 언어학자들은 비음이 언어적으로 중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최소 쌍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어에서는 비음 모음이 구강 모음과 다르며 단어도 모음의 품질에 따라 다를 수 있다. beau /bo/ "beautiful"과 bon /bɔ̃/ "good"이라는 단어는 bon의 /ɔ̃/가 약간 더 개방적이더라도 기본적으로 모음 비음과 대조되는 최소한의 쌍이다.

포르투갈어에서는 mau /ˈmaw/ "bad" 및 mão /ˈmɐ̃w̃/ "hand" 쌍과 같이 구어 대응 발음과 대조되는 이중모음을 허용한다.

croissant [ˈkɹwɑːsɒ̃]와 같은 비음 모음이 있는 영어로 프랑스어 외래어가 있지만, 영어 사용자가 프랑스어 사용자나 포르투갈어 사용자와 같은 정도로 모음을 비음할 것이라는 기대는 없다. 마찬가지로, 영어 사전의 발음 키가 항상 프랑스어나 포르투갈어 외래어의 비음화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