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타니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PQR sign.png
로마
브리타니아
Britannia

43년 ~ 410년
Roman Empire - Britannia (125 AD).svg
수도카물로두눔
론디니움
정치
정부 형태로마의 속주
인문
공통어라틴어, 브리튼어
민족라틴인, 브리튼인

종교
종교로마 다신교
드루이드교
켈트 기독교
브리튼 제도의 역사
History of the British Isles
Stair Oileáin na Breataine
Stonehenge Closeup.jpg
로마시대의 브리타니아

브리타니아(라틴어: Britannia)는 고대 로마 시대에 오늘날 영국그레이트브리튼 섬을 이르던 말이다.

브리타니아라는 이름은 원래 이 섬의 원주민인 켈트족 계통의 브리튼인에서 따왔다고 한다. 로마군의 침입 이전인 철기 시대에도 유럽 대륙과 접촉하였지만 본격적인 문명화는 로마의 침공 이후에 일어났다.

기원전 55년, 기원전 54년 두 차례에 걸쳐 로마 장군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공략을 받았으나, 당시에는 갈리아의 지배를 위한 방어적 성격의 일시적인 침공으로 그쳤다.

그 후 1세기 중엽 클라우디우스 황제 때 중남부 지역이 다시 로마군의 침공을 받아 로마의 속주가 되고, 1세기 말 도미티아누스 황제 통치 시에는 스코틀랜드와 서부 지역이 로마에 정복되어 이 지역에 대한 로마의 지배권이 강력해졌다.

하드리아누스 황제는 스코트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하드리아누스 방벽을 구축하였고 그 이후로는 더 이상 북쪽에 대한 정복을 시도하지는 않았다. 410년 로마군이 철수함으로써 이 지역은 앵글로족색슨족의 무대가 되었다.

또한, 로마의 침공 당시 로마인들은 43년에 지금의 템즈 강 유역에 요새를 건설했는데, 그 요새의 이름이 론디니움(Londinium)이었다. 훗날 론디니움은 지금 영국의 수도인 런던의 어원이다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브리타니아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