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 과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분리 과정, 분리 공정은 혼합물이나 화학물질 용액을 둘 이상의 구별된 혼합물로 변환하는 방식을 말한다.[1] 이러한 과정은 분리 공학에서 다룬다.

개요[편집]

자연계에 존재하는 물질은 대부분이 혼합물이다. 따라서, 이들을 어떤 방법으로 분리시켜 순수한 물질로 만들지 않으면 각 물질의 성질을 연구할 수가 없다. 이 때문에 옛날부터 물질을 분리하고 정제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다.

여러 가지 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에서 필요한 물질을 뽑아내는 일이 분리이다. 가장 간단한 것은 해변에서 조개껍질을 줍듯이 눈으로 보고 집어내는 방법이다. 물질이 작으면 확대경으로 보면서 핀셋으로 집어내는 방법도 있다. 모래와 자갈을 분리하고 싶을 때는 입자의 크기의 차이를 이용하여 체로 쳐서 나눌 수 있다.

각주[편집]

  1. Wilson, Ian D.; Adlard, Edward R.; Cooke, Michael; 외., 편집. (2000). 《Encyclopedia of separation science》. San Diego: Academic Press. ISBN 978-0-12-226770-3.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물질의 분리와 정제, 물질의 분리"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