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토크 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스토크 호수의 위치(붉은 색 동그라미).
보스토크 호수(by NASA,GSFC)

보스토크 호수남극에서 가장 큰 지하호수이다. 지구의 최저 온도인 영하 88도가 측정된 남극의 러시아 ‘보스토크 기지’(Vostok station)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영국의 과학자들이 항공 얼음투과 레이더 영상 관찰과 우주선 레이더 고도측량법을 통합하여 1996년 발견하였다.

환경[편집]

환경 자체가 목성유로파 위성의 얼음 지각 아래 환경과 유사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산소[편집]

보스토크 호수는 산소가 과포화 상태인데, 지구상의 다른 일반 호수들의 물보다 약 50배가 높다. 상층부를 덮고있는 빙원이 산소 집중도를 높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수면[편집]

평균 수온은 약 -3도이며, 높은 압력으로 인해 영하의 온도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2005년 4월, 독일, 러시아, 일본이 연구를 통해 이 호수는 조석력이 있어 태양과 달의 위치에 따라, 호수 수면이 1~2cm 변동한다고 발표하였다.

지형[편집]

2005년 5월, 호수 중앙에 호수를 분리시키는 섬이 하나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것으로 인해 분리되어 생태계가 서로 다를 것으로 추측된다.

생태[편집]

보스토크 호수에 있는 유기체들은 산소가 과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매우 높은 산소 스트레스를 극복해야 한다. 2013년 3월 8일, 러시아 과학자들이 과학계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종류의 미생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