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그 (잡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그》
Logo der Vogue
국가 미국
간행주기 월간
종류 패션
창간일 1892년
발행법인 콘데 나스트 퍼블리케이션즈
편집장 (미국) 애나 윈터
(한국) 이명희
ISSN 0042-8000

보그》(Vogue)는 콘데 나스트 퍼블리케이션즈가 19개국에서 출판하는 패션 잡지이다. 매달, 보그는 패션, 삶과 디자인의 화제를 다룬다. 《보그》는 1892년 아서 볼드윈 투르누레(Arthur Baldwin Turnure)가 주간지로 창간하여, 1909년 그의 사후 콘데 나스트가 인수하면서 출판을 확장하기 시작한다. 콘데 나스트는 보그의 인수 직후 주간지에서 격주간지로 바꿨으며, 1910년대에는 해외 진출을 시도하여 1916년 영국판을 선보인 이후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판 보그를 발행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1973년 월간지로 전환하였으며 사진과 디자인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현재까지도 패션 산업과 문화, 예술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역사[편집]

1892년, 아서 볼드윈 터너는 미국에서 《보그》를 창간했다. 처음에는 사회 주간지로서 출발했지만, 젊은 변호사이자 출판업자인 콘데 나스트는 1909년에 터너가 세상을 떠나자 《보그》를 인수하여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컬러 지면과 광고를 추가하고 사회 및 패션 관련 기사를 실어 지금의 《보그》와 같은 모습으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콘데 나스트는 격주 발매를 시작했고 영국판과 프랑스판 모두 성공적으로 출간했으며(스페인판은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보그》를 부유한 사교계 여성을 대상으로 한 흥미진진하고 매력적인 패션 잡지로 탈바꿈시켰다. 이렇듯 콘데 나스트가 잡지를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만들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안목 있는 독자들을 연결해준다는 명목으로 광고업자들에게 많은 돈을 지불하도록 설득했기 때문이다. 1913년 콘데 나스트는 사진작가 배론 아돌프 드메이어를 패션 포토그래퍼로서 고용하여 잡지의 매력을 높이고, 스타일 섹션을 대폭 늘렸다. 최신 유행을 이끄는 사교계 여성들의 사진은 언제나 《보그》의 주요 부분을 차지했다(현재는 언제든 카메라 앞에 설 준비가 되어 있는 여배우와 사교계 미녀들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1]

1916년 《보그》가 영국에 출간되었을 때, 영국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국민의 사기가 많이 떨어진 상태였다. 하지만 전시 상황은 오히려 《보그》에게는 좋은 기회였다. 남자들이 전쟁터에 나가 있는 동안 홀로 남겨져 있는 여성들은 《보그》가 보여주는 패션 세계와 상류사회의 모습을 통해 현실에서 도피할 수 있었고, 이 때문에 편집 스태프로서 잡지사에 근무하기를 간절히 원했다. 경제 대공황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는 동안 잡지는 급속히 발전했다. 경기가 침체되어 있을 때 여성들은 《보그》를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저널리스트 페넬로페 롤랜즈는 1920년대 《보그》의 패션 에디터였던 카멜 스노우의 전기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보그》는 폐션계에서 최고다. 이미 정점을 찍었고 더 이상 올라갈 데가 없다. 언제나 선택은 《보그》다.' 오늘날 《보그》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패션 잡지다.[1]

한국의 보그[편집]

한국판 보그(이하 보그 코리아)는 두산매거진이 1996년 발행을 시작했다. 보그 코리아는 보그의 영향력과 권위를 바탕으로 전 세계 최고의 패션 디자이너, 모델, 사진가와의 작업을 통해 최고의 비주얼과 콘텐츠를 생산해왔으며, 2011년 8월에는 창간 15주년을 맞아 국내 최초의 패션 아트 콜라보레이션 전시회 ‘Fashion into Art’를 기획하여 패션에서 뿐만 아니라 문화와 예술의 영역에서도 그 영향력을 이어나가고 있다. 보그 코리아는 대한민국 패션 산업의 발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2011년 제1회 한국패션 100년 어워즈 전문지 부문을 수상하였다. 1996년 창간부터 2016년까지 이명희 편집장이 20년 동안 직책을 맡고 있다가 2016년 보그 코리아 패션뉴스디렉터였던 신광호가 편집장으로 교체되었다.

각주[편집]

  1. 해리엇 워슬리 (2012). 《100 ideas that changed fashion》 [패션을 뒤바꾼 아이디어 100]. 번역 김지윤. 시드페이퍼. 43쪽. ISBN 978-89-961825-1-1.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