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관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건관리(保健管理)는 기업이 종업원의 심신의 건강과 보건 상태를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이다.[1] 그러나 보건관리는 단순히 기업에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의 건강 전체에 해당되는 것이라 볼 수 있기에 조금 더 정확히 말하면 국민 건강을 각종 위험으로부터 예방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보건관리는 주로 기업 등의 근무 환경에서 행해지며 이 경우 대상 역시 근무자 혹은 직장인이기에, 대부분의 보건관리는 기업에서의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보건관리는 사업장에서의 보건관리 등에 관한 근본적인 요건부터 의료보험 등의 종합적인 관리까지 포함하게 된다.[1]

필요성[편집]

국민의 복지가 높아지면서 점차적으로 사회에서는 양질의 보건 및 의료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고, 이를 위해 보건관리는 그만큼 더욱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이다.

앞으로의 사회는 정보화 사회와 지식기반 사회로의 진입이 필연적이므로 보건관리는 국민의 건강과 삶의 증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즉, 산업의 고도화로 인한 작업환경의 유해화로 인해 근무자들은 스트레스 등을 겪으며 여러 건강상의 문제가 닥쳐오게 되었고, 이에 따라 보건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보건관리는 단지 사후의 일만을 여기는 것이 아니기에, 예방적 보건관리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져 가고 있다. 근무자의 각종 질병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인적 자원의 유지 보존 및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1]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