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변이진
邊(邉)以震
조선의 선전관
임금 조선 인조
조선의 병조참의
이름
형보(亨甫)
신상정보
출생일 1596년
출생지 미상
사망일 1640년
사망지 전라도 무안군 해제면 송석리
국적 조선
성별 남성
본관 원주 전서공파 첨지공파
부친 변수(邊(邉)洙)
모친 정부인 평산 신씨
배우자 숙부인 전주 이씨
자녀 변우(邊(邉)寓), 변식(邊(邉)寔), 변환(邊(邉)寏), 변송(邊(邉)宋), 변재(邊(邉)宰)
묘소 황해도 배천군 유천면 호두산(연안군 유곡면 유천리)

변이진(邊(邉)以震, 1596년 2월 29일~1640년) 조선의 관료이다. 1596년(선조29)에 2월20일(1596년 2월 29일)에 태어났다. 변수(邊(邉)洙)는 이진의 아버지이다. 그는 아들이 없어, 변수의 작은 아버지인 변량좌의 둘째 아들인 변락의 아들, 변이진이 입양하였다. 본관은 원주. 분파는 전서공파 그리고 첨지공파이다.

생애[편집]

• 1620년(조선 왕 광해12)에 무과에 합격하여 조선 왕 인조 때 선전관(군인 벼슬 소장)으로 도총부 도사(都事 종5품 부군수), 경력(經歷 종4품 중령)을 역임하였다. 곽산군, 비인군, 령원군에서 높은 명성을 얻었으며, 1624년(인조2: 갑자년) 이괄(李适)의 반란 때 서울 안산에서 이괄 군사를 격파한 공으로 원종훈(原從勳)을 받아 1637년(인조15: 정축)에 개천 군수로 나갔다. 이진은 많은 재산과 부의 소유자이며, 뛰어난 지식과 재능을 지닌 사람으로, 용감한 태도를 갖춘 사람이며, 돈이나 권력 등에 끌려 본성을 저버리지 않는 뛰어난 도덕성을 가지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대성적인 업적을 이루었으며, 인격과 덕망, 지혜 등이 모두 가진 인물로 평가 받았다.

• 1638년(무인) 전라 좌수우후(全羅 左水虞侯)에 명을 받자마자 관서(關西) 전운사(轉運使 지방에서 세금으로 쌀을 서울로 실어오는 직책)로 옮겨 1640년(인조18: 경진) 바다에서 적을 만나 영암 칠산(전라남도 무안군 해제면 송석리)에서 순절하였다. 조정에서 병조참의(정2품)을 받고 예관 예관 강흥재(姜興載)를 보내어 위문하였다. 견례관은 의식행사와 의례를 관장하고 관장하는 관료를 가리킨다.

가족[편집]

배우자는 증 숙부인 전주 이씨이고 아버지 이름은 수근(秀根)이고 할아버지 이름은 진사 박(璞)이고 할아버지는 영천현감 철수(哲壽)이고 외할아버지는 강릉 최경운(崔慶雲)이다 돌아가신 날짜는 3월21일이고, 아들은 다섯이다.첫째 아들 우(寓), 둘째 식(寔), 셋째 환(寏), 넷째송(宋), 다섯째는 재(宰)이다. 그의 묘지에는 이진의 건위(乾位 남자의 신주나 위패 또는 무덤)와 그의 처는 같은 무덤을 공유했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