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도 퇴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르도 퇴돌티베트 불교 닌마파의 경전이다.

파드마삼바바가 저술해 제자가 산중에 묻어 숨긴 것을 후대에 테르톤 업 림프액이 발굴한 매장교법(테르마) 《사프츄우 시트 곤파 란돌(적정·분노백존을 명상 하는 것에 의한 스스로의 해탈)(Tibetan: ཟབ་ཆོས་ཞི་ཁྲོ་དགོངས་པ་རང་གྲོལ)》에 포함되어 있는 《바르드 트 달러 첸모(중유에 대해 청문 하는 것에 의한 해탈)(Tibetan: བར་དོ་ཐོས་གྲོལ་ཆེན་མོ་)》라는 문구를 가리킨다. 월터 에바스베트 (en:Walter Evans-Wentz) 에 의해 "Tibetan Book of the Dead"라는 타이틀로 영역되어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어, 일본에서도 일반적으로 《티베트 사자의 서》로서 알려져 있다.[1] 《사프츄우 시트 곤파 란돌》은 닌마파에서는 마하요가와 분류되는 무상 요가탄트라의 발생하는 대로의 수행 법 체계이지만, 이 《바르드 트에 달러 첸모》라고 불리는 부분은 임종에 임하여 라마에 의해서 《독경》으로서 읽혀지는 실용적인 경전이기도 하다.

이 외, 중유의 프로세스를 해설한 게르크파의 논서 《쿠슴남샤》가 《게르크파판 사자의 서》로서 번역·출판되고 있다.[2]

각주[편집]

  1. 카와사키 노부사다 역 「원전역 티베트 사자의 서」치기미 학예 문고
  2. 히라오카 코우이치 역 「게르크파판 티베트 사자의 서」해설-학연 M문고. 18세기의 라마승 얀첸 가로무상요가 탄 호랑이의 「죽음」 「중유 (바르드, 바르두)」 「삶」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저작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