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미니 이지스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네덜란드 해군의 아키텐급 호위함, 미니 이지스함의 대표이자, 미니 이지스함 세대에 가장 많이 양산되고 있는 군함이다.

미니 이지스함(Mini Aegis-Class Destroyer)은 미국이 만든 이지스 전투 시스템을 채택한 구축함이 아닐지라도, 이지스함에 버금가거나 그 이상의 전투 능력을 가졌거나, 최소한 유사한 역할과 기능할 수 있는 장비와 시스템을 가진 군함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한국형 차기 구축함도 언론에서 '미니 이지스함'이라고 부르고 있으며,[1] 미국이 전매특허마냥 사용했던 용어인 '신의 방패'라는 이지스함을 가리키는 용어를 한국형 차기 구축함에도 사용했다.[2] 미국 밀리터리 전문 매체 '더 내셔널 인터레스트지'에서도 중국이 제조한 이지스함들을 '미니 이지스'라고 불러주고 있다.[3] 언어는 쓰임새가 많거나 많은 이들이 사용해주면 언어로 인정받게 돼 있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지스함이라는 호칭을 이지스 전투 시스템을 채택한 구축함에만 국한되어서 사용하지만은 않는 현상이다.

특징[편집]

통합마스트[편집]

다양한 레이더들이 서로 간섭을 하지 않는 조건 하에 일개 마스트에 통일되어 있는 형태의 마스트다.

스텔스 설계[편집]

2000년대에 건조된 라파예트급 호위함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도 스텔스 형상으로 설계된 디자인을 가진 군함들이다. 레이더에 잡히는 레이더 반사 면적(RCS)을 크게 줄여, 작은 크기로 잡히게 된다.[4] 그러나 이지스함 수준으로 보기에는 애매한 피탐성(스텔스성)을 갖고 있고, 스텔스 모드를 사용할 시, 어선 크기로 탐지망에 잡히는 줌왈트급 구축함하고는 큰 차이가 있다.

종류[편집]

미니 이지스함[편집]

세계에는 다양한 미니 이지스함들이 존재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미니 이지스함' 기밀 유출 정황 포착… 관련 업체·군간부 무더기 수사”. 2020년 9월 21일. 2020년 11월 16일에 확인함. 
  2. 머니투데이 (2019년 11월 30일). “순수 국내기술 미니 이지스함…첫 한국형 '신의 방패' - 머니투데이”. 2020년 11월 16일에 확인함. 
  3. Peck, Michael (2019년 3월 2일). “What Makes China's "Mini Aegis-Class Destroyer" Special? No Sailors.” (영어). 2020년 11월 16일에 확인함. 
  4. “NEWSIS”. 2020년 11월 1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