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공인가치평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미국공인가치평가사 혹은 미국공인기업가치평가사(CVA®, Certified Valuation Analyst®)는 미국 조세법에서 인정받고있는 4대 가치평가 기구 (AICPA, ASA, IBA, NACVA)중 하나인 NACVA(미국공인가치평가사회)에서 공인하는 무형자산(Intangible Asset) 가치평가 전문가 자격이다. CVA®는 미국내 가치평가 자격중 유일하게 National Commission for Certifying Agencies (NCCA)인증을 받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1]

또한 CVA는 미국정부 및 기관에서 (미국국세청(IRS)과 중소기업청(SBA)등.) 가치평가 결과를 인정하는 자격 중 하나(ASA, CVA)로 높은 활용도를 자랑하고 있으며 특히 Tax(조세)와 Litigation(소송) 목적의 평가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그외에 Investment,M&A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CVA®자격의 한국인 취득자는 2019년 현재 10명이내로 국내에서 활동중인 CVA는 3명으로 알려져있다.[2] CVA취득자는 공공,민간분야

NACVA는 1990년 설립 이후 미국 내 가치평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09년 4대 가치평가 기구중 하나인 IBA를 인수하여 조직의 규모를 확대하는 등 가치평가 관련 기구 중 가장 큰 조직 및 회원 규모(기업가치평가 한정, 약 7,000여명)를 가지고 있다. NACVA는 자체 교육기관으로 CTI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CPE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있다. 또 매년 500~700명 규모의 Annual Consultants' Conference를 개최하고 있다.

NACVA는 한때 국제가치평가사협회(IACVS)의 미국챕터이자 자매기관이었으나 탈퇴 후 NACVA의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 조직인 GACVA를 창립하여 CVA®의 글로벌화를 주도하고 있다.

GACVA는 미국 NACVA를 비롯해 유럽 EACVA,인도 ACVA, 아프리카 AACVA, 대만 TACVA, 싱가포르 SAACVA, 중동, 캐나다 CACVA 등 10개의 대륙 및 국가 Charter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중 유럽 Charter인 EACVA는 독일에 본부(HQ)를 두고 있으며 단독으로 국제가치평가기준위원회(IVSC)에 가입하여 활동할 정도의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가치평가 조직이다. EACVA는 매년 대규모 Conference를 개최하고 독일뿐 아니라 스위스,오스트리아,폴란드 등 유럽 각국으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다. [3]

자격검정 및 수여조건(Qualification)[편집]

CVA취득은 CPA라이센스 혹은 2년이상의 가치평가 관련 경력과 비즈니스 관련 학위가 요구되며, 5시간의 객관식 시험과 CASE STUDY의 2단계 시험을 통과해야 정식으로 CVA®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다.

CVA 1차 시험은 400문제의 객관식(Multiple)문제로 이루어져 있으며, 330개만 점수와 연관이 있고, 70개는 점수와 연관이 없는 더미문제이다. 시험은 9개의 영역(Domains)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BOK(Body of Knowledge)를 기반으로 출제되고 있는 것으로 공지되고 있다.

시험의 합격여부는 VCB(Valuation Credential Board)에서 결정한다.

CVA 자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년간 60시간의 보수교육(CPE)을 이수하여 자격을 갱신하여야 한다.

외부 링크[편집]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