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서리의 하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점성술에서 모서리의 하우스(angular house) 또는 활동적(活動的) 하우스(cardinal house)는 차트의 모서리(상승점중천점, 천저점 그리고 하강점)이 있는 하우스들 중 즉 천궁도의 네 개의 활동적 하우스 가운데 하나이다. 천궁도에서 모서리의 하우스는 가장 열렬하고 격심하다고 여겨지며, 차트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여겨진다. 유력한 17세기의 점성가 윌리엄 릴리는 그것에 대해 이렇게 요약한다.: "모서리에 있는 행성들은 그것들의 효력을 더 강하게 드러낸다."[1] 모서리의 하우스는 우리의 외모와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우리의 가정 생활, 우리의 결혼 생활이나 동반자 관계 그리고 우리의 직업과 같은 우리 삶에 있어서 결정적인 것을 주관한다.

첫번째 하우스[편집]

천궁도에서 (언제나는 아니지만) 종종 상승점의 시작점이 있는 첫 번째 하우스는 개인으로서의 그 또는 그녀의 성격과 행동을 나타낸다. 아주 종종 상승점은 한 사람의 태양궁보다 중요하다. 예를 들어, 그 또는 그녀의 첫 번째 하우스의 시작점에 사자자리와 그 또는 그녀의 태양궁으로써 처녀자리를 갖고 있는 한 사람은 매우 역동적이면서 극적일 수 있지만, 그나 그녀의 선호에 까다로롭고 능률적이며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부분은 사람들이 성격을 간파하고 진정한 모습을 바로보게 될 수 있기 전까지는 쉽게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네번째 하우스[편집]

천궁도에서 (항상은 아니지만) 자주 천저점의 시작점이 있는 네번째 하우스는 한 사람의 깆과 안전, 가족, 그리고 기반으로로 역할하는 생애 초기의 것들을 나타낸다. 네번째 하우스는 때때로 한 사람의 삶의 끝과 같은 결말과도 연관된다. 이 하우스는 종종 우리의 부모들과 연관된다. 고대인들에게 있어서, 그것은 아버지의 하우스였지만, 현대의 천궁도에서 그것은 더 일반적인 부모의 뜻과 일반적인 행복 그리고 이동수단의 의미를 지닌다.

일곱째 하우스[편집]

천궁도에서 (언제나는 아니지만) 종종 하강점의 시작점이 있는 일곱번째 하우스는 출생인이 일반적으로 끌릴 가능성이 있는 동료의 유형과 모든 동반자 관계를 나타낸다. 헬레니즘 점성가들에게 있어서, 일곱번째 하우스는 일반적으로 특히 유익한 행운의 것이였지만, 그 하우스는 태양이 지는 장소 즉 일몰장소이기 때문에, 그러한 위치들에서 비롯되어 나타나는 다소 다른 해석들도 있다.[2]

열번째 하우스[편집]

천궁도에서 (항상은 아니지만) 자주 중천점이 있는 열번째 하우스는 우리의 경력과 생업, 창조적 산물 그리고 세상이 우리를 어떻게 알면 좋겠는지를 의미한다. 프톨레마이오스에게 그것은 우리의 자녀의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는 하우스였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1. William Lilly, Christian Astrology. (London, 1647), p. 48.
  2. Joseph Crane, A Practical Guide to Traditional Astrology, (Archive for the Retrieval of Historical Astrological Texts [ARHAT], Reston, VA, 1997), pp. 2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