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직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패션 쇼에서 워킹 중인 패션 모델.

모델(영어: model)은 예술 창작을 위해 자세를 취하는 사람을 말한다. 조각이나 회화 등의 모방 대상이 되는 인물로서의 미술 모델이 있지만, 패션모델을 그냥 모델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패션모델은 디자이너가 최신 유행의 을 발표할 때 그것을 입고 관객에게 보이는 것을 일로 하는 사람이다. 보통 모델은 배우와는 달리, 연기력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광고 모델처럼 어느 정도 연기력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신체의 일부분만 드러내는 부분 모델도 있다. 그 밖에 피팅 모델, 잡지 모델, 달력 모델, 내레이터 모델, 레이싱 모델, 그라비아 아이돌, 누드 모델(세미누드 모델), 라운드 걸 등이 있다.

역사[편집]

직업으로서 모델이 처음 확립된 것은 1853년 오트쿠튀르의 아버지로 불리는 찰스 프레데릭 워스에 의한 것으로, 당시 그는 자신의 아내 마리 버넷 워스(Marie Vernet Worth)에게 그가 설계한 옷을 모델로서 입어보라고 요청하였다.[1][2] 이러한 유형의 일을 기술하기 위해 하우스 모델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다.

각주[편집]

  1. “modelworker.com”. 2007년 10월 17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 Walker, Harriet (2009년 5월 4일). “Fabulous faces of fashion: A century of modelling”. 《The Independent》. 2011년 5월 2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7년 9월 5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