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부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로 갈지, 리눅스 운영 체제로 갈지 선택하는 시동 관리자 메뉴의 예술가 작품
우분투윈도 비스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로에 놓인 GRUB는 듀얼 부팅의 한 예이다.

멀티 부팅(multi booting, 다중 시동) 또는 멀티 부트(multi boot)는 컴퓨터 위에서 2개 이상의 여러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행위를 말하며, 컴퓨터 전원을 켤 때 시동할 운영 체제를 고를 수 있다. 여러 개의 운영 체제로 시동할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부트 로더라고 부른다. 주로 2개 정도를 설치하기 때문에, 듀얼 부팅(dual booting)이라고도 불린다.

사용[편집]

멀티 부팅은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다. 이를테면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는 저마다 다른 운영 체제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단일 체계에서 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다. 멀티 부팅 구성은 컴퓨터 한 대 위에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 준다.

멀티 부팅 시스템을 설정하는 다른 까닭으로는 새로운 운영 체제를 "별도의 포맷, 다시 설치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듀얼 부팅은 사용자가 새로운 시스템을 알게 하고, 듀얼 부팅을 구성하게 하며, 기존의 운영 체제를 제거하기 전에 자료를 옮길 수도 있다. 이를테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플랫폼에서 리눅스 배포판으로 옮기는 새로운 사용자들은 보통 듀얼 부팅을 사용하여 새로운 운영체제를 시도해 본다. 이로써 기존에 선호하던 기능과 환경을 없애지 않아도 되게끔 만들어 준다. 하나 이상의 운영 체제를 실행할 수 있게 도와 주는 부트 로더로는 NTLDR, LILO (부트 로더), GRUB이 있다.

멀티 부팅은 개발, 테스트 목적을 위해 여러 운영 체제를 돌리려고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한 대의 컴퓨터에 이러한 시스템을 갖춤으로써 하드웨어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멀티 부팅의 대안으로는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있으며, 이로써 운영 체제 안에서 다른 컴퓨터를 가상으로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