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괄량이 삐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말괄량이 삐삐[1](스웨덴어: Pippi Långstrump 피피 롱스트룸프[*], 영어: Pippi Longstocking)는 스웨덴의 작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이 쓴 아동 소설 시리즈이다.

1945년에 제1권이 간행된 이래 1948년까지 4권의 책이, 1969년~1975년에 이후의 이야기를 담은 여섯 권의 책이 출판되었다. 1979년2000년에 두 편의 이야기가 각각 출판되고, 이 책들은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발간되었다.

또 영화와 TV 드라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었으며, 특히 1969년에 스웨덴의 "Sveriges Radio TV"에서 방송된 TV 드라마 시리즈에는 잉거 닐슨이 주인공 삐삐역으로 출연하였으며, 대한민국에서는 1977년 KBS에서 방영된 바 있다.[2] 괴력을 지닌 말괄량이 소녀 삐삐 롱스타킹과 이웃집에 사는 토미와 아니카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에피소드가 주된 내용이다.

주인공 삐삐역을 맡았던 잉거 닐슨과 관련해서 남자배우설, 사망설 루머가 돌기도 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삐삐 롱스타킹[편집]

삐삐 롱스타킹(영어: Pippi Longstocking,스웨덴어: Pippi Långstrump)은 삐삐 시리즈의 주인공 이름이다. 삐삐라는 이름은 삐삐의 실제 이름이 너무 길어서 불편하기 때문에 아빠가 붙여준 별명이다. 실제 이름은 한국어나 영어 번역본에서 삐삐로타 델리카테사 윈도셰이드 맥크렐민트 에프레임즈 도우터 롱스타킹(영어: Pippilotta Delicatessa Windowshade Mackrelmint Ephraim's Daughter Longstocking)이다. 스웨덴어 원문에서의 실제 이름은 삐삐로타 빅투알리아 룰가디나 크루스뮌타 에프라임스도텔 롱스트룸프(스웨덴어: Pippilotta Viktualia Rullgardina Krusmynta Efraimsdotter Långstrump)이다.

주근깨가 난 얼굴에 빨간머리의 소녀이며 이름처럼 무릎을 넘는 긴 양말과 커다란 구두를 신고 다닌다. 삐삐의 말에 따르면 엄마는 천국에 있고 아빠는 식인종의 왕(실제는 해적 선장)이다. 뒤죽박죽 빌라(스웨덴어: Villekulla villa)에서 동거인이 없이 혼자 살고 있으나 닐슨씨(스웨덴어: Herr Nilsson)라는 원숭이 한 마리와 말아저씨(스웨덴어: Lilla Gubben)라고 부르는 말 한 마리와 함께 지낸다.

각주[편집]

  1. 대한민국에서 방영될 당시의 제목이다.
  2. KBS에도 방영된 적이 있다.(2011년 1월 7일 확인 스펀지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