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만담'(漫談)은 재치있는 재미있는 말솜씨로 세상을 풍자하는 등의 소재로 이야기를 말하여 청중을 웃기고 즐겁게 하는 것을 말한다.

한국의 만담[편집]

한국에서는 19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인 만담가가 등장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있었던 판소리의 소리꾼이 근대화되는 동시에 일본의 영향을 받은 대중적 공연의 한 형태 였다. 대표적인 만담가로는 신불출이 있으며 1970년대까지도 활발히 활동한 장소팔, 고춘자가 있다. 현재 전통적인 형식의 만담은 대중매체에서 접해보기 힘들지만 그 형태가 발전된 소위 한국형 스탠드업 코미디라고 불리는 콘서트형 개그 공연이 텔레비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북한에서는 아직도 전통적 형태의 만담이 공연되고 있으며 인기도 많다.

일본의 만담[편집]

일본에서는 만자이(漫才)이라고 불린다. 에도시대부터 있었으며 20세기 초부터 인기를 크게 끌기 시작했다. 특히 오사카 지방에서 특히 발달하였다. 라쿠고라고 하는 재담, 떠도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코우담 등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이외에도 마술인 키주쯔, 우산돌리기 등의 곡예, 샤미센 연주인 로우쿄쿠 등 다양한 공연을 요세라고 불리는 극장에서 펼쳐 보였다. 만담은 현재도 인기가 많으며 많은 개그맨들이 아직도 둘이서 바보 역인 보케와 보통사람 역인 씃코미의 만담조를 이루어 활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중국의 만담[편집]

미국의 만담[편집]

미국 코미디에서는 스탠드업 코미디의 전통이 깊은데 이중에서도 애보트와 코스텔로의 《1루수가 누구야》(Who's on first?,1940)라는 코미디가 가장 만담과 비슷하다.

관련 서적[편집]

  • 만담 백년사-신불출에서 장소팔 고춘자까지, 심재식 편저, 백중당, 2000
  • 창가의 토토-김난주옮김,구로야나기 테츠코 편저,이와사키 치히로 그림,프로메테우스 출판사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