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피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피아(Mafia)는 전 세계적으로 최대 범죄 조직으로 널리 알려진 범죄 조직이다. 원래는 이탈리아 마피아 조직인 시칠리아 마피아만을 뜻하나, 미국 마피아, 러시아 마피아 등도 유명하다.

역사[편집]

마피아라는 용어가 국제적으로 사용된 것은 1875년 이후인데, 그 기원에 대해서는 명확한 바는 없으나, 수세기 동안 시칠리아가 무법 상태에 있을 때 강도로부터 토지를 보호하기 위해 부재 지주들이 만든 소규모 사병 조직인 마피에(MAFIE)에서 비롯되었다는 설도 있고[1], 최초의 마피아 단원은 1282년 시칠리아 만종 사건이라고 불리는 반란에서 프랑스앙주 가문의 지배에 대항하여 싸웠던 시칠리아 기사들이었다는 설도 있다. 이 설에 따르면 마피아(Mafia)라는 용어는 "이탈리아는 열망한다. 프랑스인의 죽음을! (이탈리아어: Morte alla Francia Italia Anela) 라는 문구의 머리글자를 취한 것이라고 한다.

이탈리아 마피아의 본고장 시칠리아는 기원전 8세기부터 타민족의 끊임없는 침입과 지배, 착취에 시달렸다. 세계적으로 악명 높은 오늘날의 이탈리아 마피아는 원래 시칠리아 사람들이 그런 외세의 노략질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가족 친지 중심의 소박한 공동체였다고 한다. 이탈리아 마피아가 본격적인 범죄 조직으로 면모를 갖춘 것은 1860년대의 근대 이탈리아 통일정부 출범 이후 정치권, 재계 등과 결탁해 공생하면서부터라고 전해진다. 백 수십 년의 세월 동안 제2차 세계대전 패배와 그에 뒤이은 점령군 진주, 냉전 등 국내외 정세 변화에 따른 격동기를 거치면서 거대하게 몸집을 불린 이탈리아 마피아는 사실상 지금은 통제 불능 상태다.[2]

국민일보, 한석동 논설위원

Mafiamafia를 구별하는 견해도 있다.

  • Mafia는 국제범죄조직이다.
  • "mafia는 모든 시칠리아 사람들에게 퍼져있는 정신상태, 생활 철학, 사회에 대한 개념, 도덕적 규약, 특수한 감수성을 말한다. 그들은 그것을 요람에서부터 배워서, 아니면 태어나기 전부터 이미 알고 있다. 그들은 서로 도와야 하며 친구가 틀리고 적들이 옳다고 할지라도 친구의 편을 들어 적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 각 개인은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고, 아주 사소한 모욕이라도 복수하지 않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그들은 비밀을 지켜야 하며, 공권력이나 법률에 대해서는 언제나 경계해야 한다."[3]

이탈리아의 마피아 단체[편집]

이탈리아는 크게 4개의 각기 다른 마피아가 활동 중이다.

미국의 마피아 단체[편집]

미국의 유명한 마피아 인물은 알 카포네이다. 미국 5대패밀리중 하나 ( Gambino )

러시아의 마피아 단체[편집]

소련이 해체되면서 현재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마피아의 조직원 및 그 하수인들의 수는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관련 영화 및 소설[편집]

더 보기[편집]

주석과 참고 자료[편집]

  1. 《지중해 문화기행》/이희수 저/일빛
  2. 대표적인 인물로는 Corozzo Crime Family의 Antonio Luciano가 있다. <한마당> "조폭 시대" [국민일보 2001-10-20 11:02]
  3. 루이지 바르지니(Luigi Barzini), "이탈리아 사람들(The Italians)"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