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그라피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틀 페이지

마이크로그라피아(Micrographia)는 로버트 훅이 다양한 렌즈를 통해 관찰한 내용을 담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책이다. 현미경을 통해 본 곤충과 식물의 그림을 담은 최초의 책이었다.

1665년 1월에 출판된 이 책은 왕립학회의 첫 번째 주요 간행물로, 최초의 과학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새로운 현미경 과학에 대한 폭넓은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 책은 생물학적 용어인 세포(cell)에서 유래되었다.

관찰[편집]

훅은 파리의 눈과 식물 세포에 대해 가장 유명하게 묘사했다(벽으로 둘러싸인 식물 세포가 벌집의 세포를 생각나게 했기 때문에 그가 이 용어를 만들었다). 미니어처 세계의 화려한 동판, 특히 접힌 곤충 판으로 유명한 텍스트 자체가 새로운 현미경의 엄청난 힘을 강화한다. 곤충 판은 큰 이절판 자체보다 더 크게 접혀 있으며, 특히 이의 조각은 책 크기의 4배로 접혀 있다. 이 책은 현미경의 힘을 보여주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마이크로그라피아는 또한 먼 행성체, 빛의 파동 이론, 화석의 유기적 기원 및 저자의 기타 철학적, 과학적 관심 사항을 설명한다.

훅은 또한 인간 기원의 여러 개체를 선택했다. 이 물체 중에는 갈린 면도칼의 들쭉날쭉한 가장자리와 현미경으로 보면 뭉툭해 보이는 바늘 끝도 있었다. 그의 목표는 인류의 결함이 있는 산물을 자연의 완전함(따라서 시대 정신에 따라 성경적 창조의 정신)과 대조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