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가 MX 페메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리가 MX 페메닐
대륙북중미카리브 축구 연맹 (CONCACAF)
협회멕시코 축구 연맹
국가멕시코의 기 멕시코
리그 등급1
참가 구단 수19
국내 대회코파 MX 페메닐
웹사이트http://www.ligafemenil.mx/
역사
설립2016년
최다 우승티그레스 UANL (5회)

리가 MX 페미닐(스페인어: Liga MX Femenil)은 멕시코의 가장 높은 여자 축구 리그로, 정식 명칭은 프리메라 디비시온 페미닐 데 멕시코(스페인어: Primera División Femenil de México)이다. 2016년 12월 5일에 설립되었으며, 멕시코 축구 연맹이 주관한다. 현재 19개 클럽이 참가한다.

진행 방식[편집]

리가 MX 페메닐은 남자 축구 리그인 리가 MX와 마찬가지로 전기 시즌인 아페르투라(Apertura), 후기 시즌인 클라우수라(Clausura)로 나누어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아페르투라는 7월부터 12월까지, 클라우수라는 다음 해 1월부터 5월까지 진행된다.

아페르투라는 19개 팀을 홈 앤 어웨이 방식의 리그전으로 진행되며 한 팀당 18경기를 치른다. 아페르투라에서 1위부터 8위까지를 차지한 8개 팀은 플레이오프 형식을 띤 아페르투라 리기야(Liguilla)로 진출한다. 아페르투라 리기야는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토너먼트로 진행되는데 8강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페르투라 리기야에 참가하는 팀들의 시드는 리그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각 경기의 승자는 1·2차전 합계에 따라 결정된다. 아페르투라 리기야 최종 승자는 아페르투라 시즌의 우승 팀이 된다.

클라우수라는 19개 팀을 홈 앤 어웨이 방식의 리그전으로 진행되며 한 팀당 18경기를 치른다. 클라우수라에서 1위부터 8위까지를 차지한 8개 팀은 플레이오프 형식을 띤 아페르투라 클라우수라 리기야(Liguilla)로 진출한다. 클라우수라 리기야는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토너먼트로 진행되는데 8강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라우수라 리기야에 참가하는 팀들의 시드는 리그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각 경기의 승자는 1·2차전 합계에 따라 결정된다. 클라우수라 리기야 최종 승자는 클라우수라 시즌의 우승 팀이 된다.

규정[편집]

2017-18 시즌에 참가한 팀들은 23세 이하의 선수를 보유하는 것이 의무화되었다. 이 가운데 4명은 17세 이하의 선수를 위해 지정되었으며 2명은 연령 초과 선수를 위해 지정되었다. 아페르투라와 클라우수라는 16개 팀을 2개 조로 나눈 다음에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리그전으로 진행되었다. 각 조에서 1위부터 2위까지를 기록한 4개 팀은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는데 플레이오프는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018-19 시즌에 참가한 팀들은 24세 이하의 선수를 보유하는 것이 의무화된 것을 제외하면 선수 관련 규정이 유지되었다. 아페르투라와 클라우수라는 16개 팀을 2개 조로 나눈 다음에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리그전으로 진행되었다. 각 조에서 1위부터 4위까지를 기록한 8개 팀은 홈 앤 어웨이 방식을 띤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는데 플레이오프는 8강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2019-20 시즌에 참가한 팀들은 25세 이하의 선수를 보유하는 것이 의무화되었으며 매 경기마다 최대 6명의 연령 초과 선수를 기용할 수 있었다. 또한 조별 리그 형식이 폐지되고 풀 리그 형식으로 개편되었으며 각 팀들은 외국에서 태어난 멕시코 선수들을 매 경기마다 최대 6명까지 기용할 수 있었다.

2019-20 시즌 참가 팀[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