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츠 게이지 조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자기학에서 로렌츠 게이지 조건(영어: Lorenz gauge condition)은 전자기 퍼텐셜의 4차원 발산이 0이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전자기 퍼텐셜을 (부분적으로) 게이지 고정하는 방법이며, (다른 많은 게이지 조건과 달리) 로런츠 불변이다.

명칭[편집]

루드비 로렌스의 이름을 땄다. 라틴 문자를 쓰는 언어에서는 루드비 로렌스 (Lorenz)와 헨드릭 로런츠 (Lorentz)의 이름을 혼돈하여 "Lorentz" 조건으로 잘못 쓰는 경우가 많다.[1]

정의[편집]

로렌츠 게이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partial_\mu A^\mu=0

로렌츠 게이지 조건은 게이지를 완전히 고정하지 않는다. 즉, 이 조건을 부여한 후에도 A^\mu\to A^\mu+\partial^\mu f와 같은 게이지 변환을 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f조화 스칼라 함수로서, 질량이 0인 클라인-고든 방정식 \partial^\mu\partial_\mu f=0을 만족한다.

로렌츠 게이지는 벡터 마당의(1/2,1/2) 표현에서 스핀 0 성분을 없애기 위해 쓰며, 게이지 대칭이 없는 질량이 있는 스핀 1 양자장에도 쓴다.

주석[편집]

  1. Nevels, Robert, Chang-Seok Shin (2001년 6월). Lorenz, Lorentz, and the Gauge. 《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Magazine》 43 (3): 70–72.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