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턴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레이턴시(latency)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시간이며, 더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관찰되는 시스템에서의 어떠한 물리적 변화에 대한 원인과 결과 간의 지연 시간이다.[1] 레이턴시는 물리적 상호작용이 추진할 수 있는, 물리적으로 제한된 속도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속도는 늘 빛의 속력 보다 낮거나 동등하다.

통신의 레이턴시[편집]

온라인 게임은 레이턴시에 민감한데, 그 이유는 느린 응답 속도가 패널티가 있는 반면 게임 세션 중에 발생하는 새로운 이벤트에 대한 빠른 반응 속도가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은 게이밍에서의 레이턴시를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레이턴시를 최소화하는 것은 자본시장의 관심 대상인데[2], 특히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사용하면 마켓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수초 안에 주문 실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컴퓨터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의 레이턴시[편집]

컴퓨터는 프로세스라 불리는 명령들의 집합을 실행한다. 운영 체제에서 프로세스의 실행은 다른 프로세스들도 실행되고 있을 경우 지연시킬 수 있다. 또, 운영 체제는 언제 프로세스가 명령을 내릴지에 대한 동작을 수행시킬지를 스케줄링한다. 이를테면, 프로세스가 컴퓨터 카드의 전압 출력을 high-low-high-low로 설정함으로써 1000 Hz의 속도를 내도록 명령을 내린다고 치자. 운영 체제는 내부 시계를 기반으로 각 변화(high-low 또는 low-high)의 스케줄링의 수정을 선별할 수 있다. 레이턴시는 이러한 변화를 명령하는 프로세스 명령과 high에서 low 또는 low에서 high로 전압을 실제로 변화시키는 하드웨어 간의 지연을 의미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