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진해운대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진해운대학(羅津海運大學)은 라선특별시에 위치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대학교이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선장, 기관장, 항해사, 선박 기사를 희망하는 학생이 입학하고 있으며 수상 운수 부문에서 활동하는 기술자, 전문가, 경영 일꾼을 양성하고 있다.

역사[편집]

1968년 7월 3일에 해양 운수 부문의 기술자, 전문가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표를 내걸고 해운대학(海運大學)이라는 이름으로 발족되었다. 1977년에 라진해운대학이라는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되었고 1988년 8월 25일에는 대학 창립 25주년을 맞아 ‘국기훈장 제1급’을 수훈하였다.[1] 2001년부터 2003년까지 2년 동안 진행된 유엔 개발 계획, 유엔 산업 개발 기구로부터 자금 및 기술 원조를 받아 대대적인 개조 작업이 진행되었다.

구성[편집]

라진해운대학은 항해학부, 선박기관학부, 선박전기공학부, 어로학부, 수산기계학부, 조선학부, 수상운영학부 등의 학부를 두고 있다. 산하 조직으로는 일하면서 배우는 통신학부와 해운과학연구소, 박사원을 두고 있다.[2] 캠퍼스에는 학생들의 실험 실습, 과학 연구 사업을 위한 실습지, 실습공장, 실습실, 도서관이 설치되어 있다. 라진해운대학은 자유 무역 지대·경제 특구의 관리·운영을 담당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학생, 관료,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행정 관리, 자금 관리, 세제, 효율적 기업 경영, 합영 기업과 대외 투자의 관리, 투자 진흥 유치, 해외 무역, 해운 등 운수, 정보 기계화 등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