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지푸트족

From 위키백과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1876년

라지푸트족(Rajput, raja-putra)은 인도 아대륙 출신의 민족이다. 라지푸트는 ‘왕자’란 뜻으로서 5세기경 서부 인도에 이주한 중앙아시아계의 제민족이나, 토착의 유력 종족이 크샤트리아 계급 출신을 자랑하기 위해서 스스로 이렇게 칭한 것이다.

라지푸트족의 인구와 전 라지푸트 주들은 인도의 북부, 서부, 중부, 동부에서 볼 수 있다. 이 지역에는 라자스탄주, 구자라트주, 우타르프라데시주, 히마찰프라데시주, 잠무 지방, 우타라칸드주, 비하르주, 마디아프라데시주가 포함된다.

라지푸트 시대[edit]

라지푸트 시대는 7세기 중엽부터 12세기에 이르는 북인도의 분열 시대를 말한다. 이 시대에 북인도에는 라지푸트족이 세운 중소 왕국이 분립하여 싸움을 반복하고 있었다. 라지푸트 여러 왕국 가운데에는 카나우지에 근거한 프라티하라 왕조가 유명하다. 또한 이 시대에 벵골에서 일어나 갠지스강 중류 일대를 지배했던 팔라 왕조 아래서 밀교적(密敎的)인 불교문화가 번영하여 독특한 팔라 미술작품을 남겼다.

위키미디어 공용에 라지푸트족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라지푸트 시대"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