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축구/이 주의 클럽/아스널 FC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2003-04 시즌 무패 우승을 달성한 뒤 거리 퍼레이드를 벌이는 아스널 FC의 선수들
2003-04 시즌 무패 우승을 달성한 뒤 거리 퍼레이드를 벌이는 아스널 FC의 선수들

아스널 FC(Arsenal Football Club)는 런던홀로웨이에 있는 잉글랜드축구 클럽이다. 잉글랜드의 1부 리그인 프리미어리그 소속이다. 아스널 FC는 13번의 리그 우승과 10번의 FA컵 우승을 차지하였고, 현재 가장 오랫동안 1부리그에 잔류하고 있는 기록을 세우고 있는 팀이기도 하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인 1970-71 시즌, 아스널 FC는 리그와 FA컵 우승으로써 20세기 때 더블을 기록한 두 번째 팀이 되었고, 이후 지금까지 두 번의 리그와 FA컵 우승 더블, 한 번의 컵 더블, 그리고 프리미어리그 최초의 무패 우승을 기록한 팀이다(사진). 그리고 아스널 FC는 2006년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진출해,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진출한 첫 런던 클럽 팀이 되었다.

아스널 FC의 홈 유니폼 색깔은 전통적으로 레드 앤 화이트였지만,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점차 변해 갔다. 연고지도 원래 팀 창단시에는 남동부 런던의 울위치였으나, 1913년, 북런던의 하이버리로 옮겼다. 2006년, 아스널은 하이버리에서 가까운 홀로웨이의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으로 홈구장을 다시 옮겼다.

아스널 FC는 몇몇 팀들과 오랜 라이벌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는데, 이 중 아스널 FC의 가장 중요한 라이벌은 이웃의 토트넘 홋스퍼 FC이며, 이들의 경기를 북런던 더비라고 부르고 있다. 2008년, 아스널 FC는 구단의 자산 가치로 6억 유로로 평가받아, 잉글랜드 축구에서 가장 부유한 클럽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스널 WFC(Arsenal WFC)는 잉글랜드 여자 축구에서 가장 성공적인 클럽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