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축구/이 주의 클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버턴 FC가 홈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디슨 파크
에버턴 FC가 홈 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디슨 파크

에버턴 FC(Everton Football Club)는 잉글랜드의 리버풀에 연고를 두고 있는 축구 클럽이다. 현재 총 107시즌으로 잉글랜드 축구 클럽 중 1부 리그에 참가한 시즌이 가장 긴 클럽이며, 잉글랜드 풋볼 1부 리그 에서 9번 우승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는 잉글랜드 축구 클럽 중 4번째로 많은 우승 기록이다. 현재 프리미어리그에 소속되어 있으며, 1992년 프리미어리그 창설 이후 지금까지 강등당하고 있지 않는 클럽들 중 하나이다.

1878년 창단된 에버턴은 1888년 창설된 풋볼 리그의 원년 멤버로서, 3년 뒤인 1891년, 처음으로 리그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1985년 유로피언 컵 위너스 컵 우승은 에버턴 FC 역사에 있어서 첫 유럽 대회 우승이었으며, 에버턴 FC가 가장 최근에 들어올린 트로피는 1995년 FA컵 우승 때이다.

에버턴 FC는 광대한 팬 계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중 수용에 있어서 평균 3만 6천여명 이상의 관중들로써, 90%의 수용율을 보유하고 있다. 에버턴 FC의 가장 중요한 라이벌 관계에 있는 팀은 이웃의 리버풀 FC이며, 양 팀간의 경기는 머지사이드 더비라고 불린다. 리버풀 FC가 1892년 창단 되었는데, 앤필드의 주인이자 에버턴 FC의 회장이었던 존 호울딩과 몇몇 선수들에 의해 창단되면서 에버턴이 본래 그들의 홈 구장이었던 앤필드를 떠나게 된다. 1892년, 앤필드를 떠난 이후 지금까지 에버턴 FC가 사용하고 있는 홈 구장은 구디슨 파크(사진)이다. 현재 에버턴 FC는 리버풀 인근에 있는 커크비에 5만 5천 명 수용 규모의 새 구장을 짓기로 계획되어 있었으나, 정부로부터 거절당하게 되어 무산된 상태이다.

에버턴 FC의 홈 유니폼은 전통적으로 블루 앤 화이트이며, 2000년 이후, 매 시즌 시작할 때마다 에버턴에서 성공했었던 과거 선수들에게 '에버턴 자이언트(Everton Giant)'라는 것을 임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