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이노의 비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저자 릴케

두이노의 비가》(독일어: Duineser Elegien)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의 시이다.

1922년 2월 스위스의 뮈조트 고성(孤城)에서 완성했다. 이미 그 10년전인 1912년 1월 아드리아해(海)에 면한 두이노성(城)에서 제1, 제2의 비가(悲歌)가 탄생되었다. 완성작은 뮈조트에서 된 것이었으나 이 비가에 <두이노의 비가>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그 때문이다.

10편의 비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비가는 서가(序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제2비가 이하에서 주제로 되어 있는 여러 요소가 모든 연관성 밑에서 노래로 불리고 있다. 제2비가에서는 천사(天使), 제3에서는 청년의 애정의 숙명, 제4에서는 ‘전일(全一)의 세계’ 제5에서는 떠돌이 예능인의 숙명, 제6에서는 영웅, 제7에서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의 아름다움, 제8에서는 금수와 인간의 생존방식의 차이, 제9에서는 인간존재의 의미, 제10에서는 현세와 앞으로 올 세계와의 맥락(脈絡) 등이 노래로 불리고 있다. 만년의 인생관·세계관이 시 형식으로 피력되어 있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두이노의 비가"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