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운 기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두꺼운 기술(Thick description)혹은 중층 기술인류학과 타 학문 영역에서 인간 행위를 대할 때, 단지 행위 자체의 설명에 그치지 않고, 그 행위의 맥락(context)을 설명하는 방법이다. 예컨대 하나의 행위가 타자(他者)에게 의미화 되는 것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 용어는 인류학자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의 저서 문화의 해석(『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1]에서 클리포드 자신의 민족지 연구 방법을 묘사하기 위해 쓰였다. (Geertz 1973:5-6, 9-10) 책이 발표된 이후부터 ‘두꺼운 기술’과 그 방법론은 사회학과 사회학 너머의 영역의 안에서 통용되고 있다. 오늘날 ‘두꺼운 기술’은 ‘신 역사주의’라고 알려진 문예 비평의 한 종류를 포함해 다양한 학문영역에서 이용되고 있다. 클리포드의 에세이 “Thick Description : Toward an Interpretive Theory of Culture"(1973)에서, 기어츠는 철학자 길버트 라일(Gilbert Ryle), 특히 그의 강의”What is le Penseur doing?"[2]에서 ‘두꺼운 기술’ 의 개념을 채택했다고 설명한다.

젠더 문제연구가 한림대 사회학과 신경아 교수는 "예를 들어 남성이 여성의 신체 조건을 언급하는 것은 순수하게 신체 조건을 언급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성적 대상화하는 코드로 작용한다"며 지적을 이어갔다. "문화인류학·사회학에서는 '중층적 기술'(thick description)이라는 개념을 쓰는데, 쉽게 말해 특정한 언어나 몸짓이 전하는 메시지는 맥락에 따라 수없이 많은 의미를 지닌다는 의미다. 흔히 '권력형 성폭력'이라는 표현을 쓰잖나. 권력을 지닌 사람이 누군가에게 신체적인 언급을 하는 것은 성적인 욕망이나 요구를 드러내거나 자기 권력을 과시하는 것으로 읽을 수 있다."[3]

함께보기[편집]

각주[편집]

  1. 해당 책의 한국어판 역서로는 『문화의 해석』, 클리퍼드 기어츠 저, 문옥표 역, 까치 2009
  2. 이 강연의 기록은 '외부 링크'의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읽어 볼 수 있다.
  3. 예쁘다는 말도 성폭력일 수 있어요[1]

참고 문헌[편집]

  • Geertz, Clifford. "Thick Description: Toward an Interpretive Theory of Culture". In The Interpretation of Cultures: Selected Essays. New York: Basic Books, 1973. 3-30.
  • McCloskey, Deirdre. "Thick and Thin Methodologies in the History of Economic Thought". In The Popperian Legacy in Economics. Cambridge: Cambridge UP, 1988. 245-57.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