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질문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질문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도움말은 질문방에 질문을 하는 사용자와 답변을 하는 사용자 모두를 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문방은 "위키백과의 사용법이나 위키백과에 수록된 자료에 대한 질문을 올리는 곳"이므로, 이와 관련없는 질문이나 글은 삭제되거나 가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지식인이나 쿼라 같은 포괄적인 질의응답 서비스가 아닙니다. 만약 질문방에서 허용되지 않는 유형의 내용이 궁금한 경우에는 되도록 네이버 지식인이나 위키백과에서 검색하거나 위키하우 등 다른 서비스를 이용해 주십시오.

또한 답변자 또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할 때에는 질문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반드시 신중하게 답변해야 하며, 허위로 답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는 질문방에 답변을 남길 의무가 없으므로 답변을 빨리 달아 달라고 재촉하거나 자신의 질문에 답변이 달리지 않는다고 다른 사용자를 비난하지 않아야 합니다.

질문방에서 허용되는 질문 유형

  1. 위키백과 사용 방법이나 위키백과의 정책 등 위키백과 자체에 대한 질문
    예) "문서는 어떻게 등재하나요?" "문서 삭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토론 문서에서 서명은 어떻게 하나요?" "표는 어떻게 삽입하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답변자는 도움말 문서를 링크하거나 도움말 문서의 설명이 부족한 경우 직접 내용을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2. 잘못 기재된 위키백과 문서 내용의 확인 요청
    예) "XXX 문서에서 OOO의 생년월일이 잘못 기재된 것 같습니다. 확인해 주실 수 있나요?"
    위키백과의 문서를 읽다가 잘못된 내용을 발견하거나 출처가 의심스러운 경우 질문자는 다른 사용자에게 내용이나 출처의 진위의 확인을 요청할 수 있고, 답변자는 이에 대하여 답변할 수 있습니다.
  3. 위키백과에 확인할 수 있는 어떤 사실에 대한 질문
    예) "세종대왕은 언제 태어나셨나요?"
    이런 유형의 질문에 답변자는 조선 세종 문서를 확인해 보라는 답변을 함으로써 처리가 가능합니다. 만약 질의된 어떤 사실이 위키백과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질문자는 내용을 직접 찾아서 답변을 직접하기 보다는 위키백과에 관련된 문서가 없다거나 내용을 보충해 달라고 하는 선에서 답변하길 권장합니다.

질문방에서 허용되지 않는 질문 유형

  1. 백:아님#안내서에 반하여 프로그램의 설치나 게임의 공략 등 설명이나 가이드를 요구하는 질문
  1. 예)
"게임을 어떻게 설치하나요?"
"어떻게 하면 예뻐지나요?"
"요리를 어떻게 하나요?"
"맛집이 어디 있나요?"
"고백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잠이 안 오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게임의 공략이나 프로그램의 설치, 스마트폰의 사용 방법, 고백 방법 등 설명서를 요구하는 질문이나, 맛집의 위치, 교통 수단의 이용 방법 등 여행 가이드를 요구하는 질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즉시 삭제되는 질문의 유형

  • 위키백과와 전혀 관련이 없이 오로지 성적인 내용이나 욕설만을 포함하는 게시물은 즉시 삭제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질문방은 사적인 커뮤니티 공간이 아닙니다.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거나 사적인 고민을 공유하는 행위(예: "저는 ○○○을 좋아해요. 어떻게 고백하죠?")는 자제해 주세요.
  • 다수에게 혐오감이나 성적 수치심을 일으킬 수 있는 질문. (혐오감이나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이미지도 포함합니다.) 다수에게 혐오감을 일으킬 수 있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혐오감을 일으키는 사진을 포함하는 질문
    • 폭력 행위를 묘사하는 질문
  •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이용 약관에 위배되는 질문 또한 질문방에 올릴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