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유격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도시유격대(都市遊擊隊, urban guerrilla)란 도시권 환경에서 비정규전이나 자생 테러리즘을 통해 반정부 투쟁을 전개하는 조직을 말한다.

도시유격대는 기본적으로 산업화 사회의 산물로서, 은신처 마련이 쉽고 또한 대량소비 사회에 적절한 소외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대규모 도시 집적에 기반해 성장한다.

아일랜드 공화국군(IRA)의 마이클 콜린스가 흔히 근대 도시유격전의 창시자격으로 생각된다. 1919년 IRA는 더블린에서 "분대"라는 암살 전문 조직을 꾸려 더블린 시내의 영국 공작원들을 추적 및 살해했는데 이것을 진정한 의미에서 최초의 도시유격대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유격전은 본래 농촌 사회의 현상이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이러한 인식이 일반적이었고, 때문에 쿠바 혁명 이후 쿠바 공산정권은 라틴아메리카의 농촌을 기반으로 혁명사업을 지원했다. 그러나 그 결과는 처참했고 그 과정에서 지도자 체 게바라도 살해당했다.

농촌 지역에서의 유격전 실패 결과 좌익세력은 최대한 많은 대중 앞에서 무작위 테러리즘을 벌임으로써 정부의 억압적 성격을 폭로하여 일반 대중을 혁명투쟁에 포섭하는 것을 목표로 한 무작위 테러리즘을 돌파구로 선택하게 되었다. 브라질의 공산 유격대 국민해방운동카를로스 마리겔라가 이러한 이론의 창시자이다. 마리겔라는 1969년 은행을 털다 죽기 전에 《도시유격전의 소교범》을 저술했다. 논쟁 끝에 이는 전략적으로 명징한 교훈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고 곧 전세계의 여러 조직들에서 이를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