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령습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당령습유》(唐令拾遺)는 일본의 중국법제사학자인 니이다 노보루(仁井田 陞)가 편찬한, 일찍이 흩어져 사라졌던 당령(중국 당대의 율령)의 일문(佚文)들을 모은 것이다. 1933년(쇼와 8년)에 일본의 동방문화학원(東方文化学院)에서 출판하였으며 이듬해 제24회 일본 제국학사원(帝国学士院) 은사상(恩賜賞)을 수상하였다.

성립 이전[편집]

당초에 이 책의 근간이 되는 당령 복원작업을 제창한 것은 일본의 법제사학자였던 미야자키 미치사부로(宮崎 道三郎)였다. 이는 일본의 고대 법률인 율령을 그 성립사 및 비교법제사적인 입장에서 연구하는 가운데 당률이나 당령의 연구가 불가피하였던 사정에 있었다.

실제로 작업에 착수한 것은 법학자 나카타 카오루(中田 薫, 1877년 - 1967년)였다. 동양사학자 이케다 온(池田温)이 책임 편집을 맡은 《당령습유보》(唐令拾遺補)[1]에 수록된 나카타의 「당령습유」 고본(稿本)의 인용서목에 의하면 그 인용 원전은 다음과 같다.

성립[편집]

1929년(쇼와 4년) 일본 동방문화학원 도쿄 사무소가 창설되었을 때 나카타 카오루는 당시 도쿄 제국대학(東京帝国大学) 대학원에 있던 니이다 노보루를 연구소 조수로 천거하였다. 동시에 나카타가 「당령의 복구 및 그 역사적 연구」(唐令の復旧並其の史的研究)를 니이다에게 위촉하였다고 한다(《당령습유》에 실린 나카타의 서문에서). 나카타의 기대에 부응하듯 니이다는 4년 만에 책을 완성시켰고, 중국 법제사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된다.

동시에 엄밀한 텍스트 비판을 거쳐서 종래 볼 수 없었던 각 당령 조항들의 성립연대에 대한 비정을 행하였다. 권말에는 75종의 서적 이름을 열거한 「채택자료 색인」(採択資料索引) 및 그 판본과 소장 기관이 채록되어 있다. 이와 같은 자세는 마키노 다쓰미(牧野巽)와의 공저 「고당률소의제작연대고」(故唐律疏議製作年代考)[2]에도 보인다.

본서에는 당시 새로운 자료였던 둔황 문헌이 몇 점 포함되어 있었고 1937년(쇼와 12년) 발행된 《당송법률문서의 연구》(唐宋法律文書の研究)에서는 보다 다양한 종류의 돈황 및 투르판 등지에서 출토된 문헌들이 인용되어 있다.

참고 문헌[편집]

  • 辻正博 「草創期の敦煌学と日本の唐代法制史研究」(高田時雄編《草創期の敦煌学》(知泉書館、2002年))

각주[편집]

  1. 도쿄 대학 출판회東京大学出版会, 1997년
  2. 《동양학보》東方学報 도쿄東京 1・2、193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