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눈물관
눈물기관의 구조. 가로 방향의 두 통로가 눈물관이다.
정보
시작 구조눈물점
도착 구조눈물주머니
식별자
라틴어canaliculus lacrimalis
TA98A15.2.07.066
TA26855
FMA58245

눈물관눈물점에서 눈물주머니로 눈물을 흘려보내는 작은 통로이다. 위눈꺼풀과 아래눈꺼풀에 하나씩 있다. 눈물관은 눈의 겉면에서 콧속으로 눈물을 흘려보내는 역할을 하는 눈물기관의 일부이다.[1]

구조[편집]

눈물관은 눈꺼풀마다 하나씩 있다. 위눈꺼풀에 있는 것을 위눈물관, 아래눈꺼풀에 있는 것을 아래눈물관이라 부른다. 눈물관은 눈물점에서 출발해 수직 방향으로 가다가 안쪽으로 꺾어져 눈물주머니로 간다. 눈물관은 꺾어지는 부분에서 굵어지는데, 이 부분을 눈물관의 팽대부라 한다. 일반적으로 위눈물관과 아래눈물관은 눈물주머니의 가쪽벽으로 들어가기 전에 하나의 통로로 합쳐진다.

위눈물관[편집]

위눈물관은 위눈꺼풀에 있다. 처음에는 올라가다가 안쪽으로 꺾어져 눈물주머니로 간다. 위눈물점에서 눈물을 흘려보낸다. 위눈물관은 아래눈물관보다 작고 짧다.

아래눈물관[편집]

아래눈물관은 아래눈꺼풀에 있다. 처음에는 내려가다가 안쪽으로 꺾어져 눈물주머니로 간다. 아래눈물점에서 눈물을 흘려보낸다.

조직학[편집]

눈물관은 기저막 위의 비각질중층편평상피와 탄성이 높은 고유판으로 이루어진 점막을 지니고 있다. 점막을 둘러싸고 눈둘레근과 연속된 골격근섬유가 분포하여 일종의 괄약근을 이룬다. 이는 눈을 깜빡일 때 눈물을 흘려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1]

질병[편집]

눈물관의 염증을 눈물관염이라 한다.

각주[편집]

  1. Gray, Henry (2015). 《Gray's Anatomy : The Anatomical Basis of Clinical Practice》. Standring, Susan 41판. Philadelphia: Elsevier. 684쪽. ISBN 978-0-7020-5230-9. OCLC 920806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