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메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네메아
그리스의 고대도시

네메아 경기장
종목 고대도시
시대 4세기
참고 네메아 전투
주소 코린티아 현

네메아(그리스어: Νεμέα)는 그리스펠로폰네소스 반도 북동부에있는 엘리소스 강 골짜기 꼭대기 근처에 있는 고대 유적이다. 옛날에는 아르고스의 클레오나이(Cleonae)의 일부로, 현재는 코린토스의 일부이다. 남서쪽으로 헤라클리온이라는 작은 마을이 있고, 서쪽으로 뉴네메아라는 마을이 있다.

개요[편집]

제우스 신전

그리스 신화에서 네메아는 헤라클레스에게 퇴치된 네메아의 사자가 살았던 곳으로 유명하다.[1] 또한 이곳은 렘노스 섬의 여왕으로 추방된 유모 힙시필레아르고스에서 테바이로 가는 길에 테바이를 공격한 일곱 장수를 위해 물을 가지러 간 사이, 파슬리 침대에 자고 있던 네메아 왕 리쿠르고스의 아들 오펠테스가 뱀에게 물려 죽은 곳이기도 하다.[2] 일곱 장군은 죽은 아이를 기리기 위해 ‘네메아 제전’(Nemean Games)을 개최했다. 그 승리의 관은 파슬리로 되어 있고, 심판은 애도의 표시로 검은 로브를 입었다. 그 시기는 늦어도 기원전 573년 이전이며, 장소는 제우스 신전이었다. 기원전 4세기에 만들어진 신전의 3개의 기둥은 건설될 때부터 남아 있었고, 2002년에 또 다른 2개가 재건되었고, 2007년에는 또한 다른 4개 지어졌다. 신전 주위의 유적도 발굴되었는데, 큰 제단, 공중목욕탕, 여관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신전은 토루 위에 지금도 볼 수 있는 고졸기 그리스(Archaic Greece)의 신전 유적 위에 세워져 있다. 최근에 발견된 경기장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잘 보존된 아치형 동굴의 입구로 기원전 320년 무렵의 것이다. 동굴의 입구 벽에는 고대의 낙서도 발견되었다.

발굴 시 발견된 것은 캘리포니아 대학 발굴 조사의 일환으로 지어진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각주[편집]

  1. 아폴로도로스 "비브리오 테이케이 (그리스 신화)" II.5.1
  2. 아폴로도로스 "비브리오 테이케이 (그리스 신화)" III.6.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