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하루방 제돌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꼬마하루방 제돌이제주도의 대표 상징물인 돌하르방을 기반으로 디자인 개발 된 캐릭터다. 제주도의 사회적기업인 '시와월드'에서 제작한 캐릭터로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역사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랜 세월 제주 성문을 지켜온 돌하르방을 본받아서 아름다운 섬 제주를 아끼고,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2년 <아이러브 캐릭터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 같은 해 <한국 캐릭터 문화산업협회>에서 ‘지역 캐릭터 상’을, 2013년도 <제주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상을 받아 세상에 나왔다. 이후 2015년도까지 3년 연속 <제주국제감귤박람회> 홍보 캐릭터 및 제주사회적경제 홍보대사로도 활동중이다. 최근 유네스코에서 소멸 위기에 처한 언어 4단계로 분류된 제주어를 되살리기 위해, 유아용 제주어 교육 책 발간 사업에서 주인공 역할을 맡아 제주어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활동내역[편집]

년도 활동내역
2012 아이러브 캐릭터 공모전 ‘대상’ 수상
2012 한국 캐릭터 문화산업협회 ‘지역 캐릭터상’ 수상
2013 서귀포 감귤 박람회 홍보 캐릭터 선정
2013 제주 감귤 박람회 CF 출연
2013 제주 관광기념품 공모전 당선
2014 서귀포 국제 감귤박람회 홍보 캐릭터 선정
2014 서귀포 국제 감귤박람회 CF 출연
2014 제주 전통문화엑스포 참가
2014 제주 관광 날씨APP 홍보 캐릭터 선정
2015 2015 제주사회적경제 홍보대사
2015 제주 국제 감귤박람회 홍보 캐릭터 선정
2015 2015 제주 국제 감귤박람회 CF 출연
2015 <꼬마 하루방 제돌이> 애니메이션 제작 준비 중
2015 제주어 교육책 발간

캐릭터 소개[편집]

제돌이[편집]

탐라마을 최단신. 장난꾸러기 모험중독 꼬마하루방. 덕분에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며, 제주도를 지키는 탐라지기이기도 하다. ‘불’의 초능력을 사용한다.

송이[편집]

송이는 꼬마하루방 중 유일한 여자아이다. 별명은 잔소리 공주. 꽃을 좋아하며,

철없는 꼬마하루방들의 큰 누나 역할을 한다. 탐라지기로서 ‘나무’의 초능력을 사용한다.

또또[편집]

잘난척쟁이 꼬마하루방. 자칭 탐라마을 최고 브레인인 또또는 탐라지기로서 ‘바람’의 초능력을 사용한다.

인기 많은 제돌이를 질투해서 라이벌로 여기고 있다. 실은 송이를 짝사랑하는 중이다.

마루[편집]

탐라마을 최고 요리사인 마루의 취미는 새로운 요리를 만드는 것. 대표적인 요리로 씹을수록 단단해지는

껌, 입에 넣으면 터지는 만두 등이 있다. 탐라지기로서 물의 초능력을 사용한다.

바우[편집]

우람한 덩치와 까만 선글라스에서 나오는 강력한 존재감. 그렇지만 정체는 탐라마을에서 제일 소심한 꼬마하루방인 바우는

탐라지기로서 ‘땅’의 초능력을 사용해서 제주도를 지킨다.

봉봉이[편집]

날아다니는 한라봉 봉봉이는. 어두운 밤이 되면 나무에 데롱데롱 매달려서 잠을 잔다.

덕분에 가끔 수확당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제돌이의 애완동물 2호다.

찰스[편집]

항상 ‘아메리카 스타일’을 외치는 허풍쟁이 망아지 찰스. 사실은 미국엔 가본적도 없는 제주 토종망아지다.

제돌이의 애완동물 1호이며, 탐라마을 최고의 먹보.

수니[편집]

해녀를 꿈꾸는 꼬마아가씨. 돌하루방이 살아있다는 걸 알고 있는 유일한 인간이다.

물을 무서워하는 수니는 제돌이 덕분에 물 공포증을 극복하고, 제돌이와 비밀친구가 된다.

큰하루방[편집]

제주도의 탄생부터 살아온 마을 최고의 어르신이자 탐라마을의 초대촌장님. 모르는 게 없는 만물사전이지

만, 기력이 떨어져서 대화하다가 종종 졸곤 하는 게 유일한 흠이다.

깨루[편집]

깨루: 공부도 평범, 운동도 평범, 인기도 평범한 그야말로 평범남 꼬마하루방. 탐라지기가 된 친구들을 몹시 부러워하는 중이다.

과연 깨루는 제주도를 지키는 전설의 영웅. 탐라지기로 변신할 수 있을까?

하나와두리[편집]

쓰렉또롱 형제의 계략으로 탄생한 장난꾸러기 쌍둥이 꼬마하루방. 제돌이와 친구들의 도움으로

진정한 돌하루방으로 다시 태어난다.

화룡이&수룡이[편집]

탐라마을의 수호용이자 마스코트. 분리수거가 잘 된 재활용쓰레기를 먹고 산다. 평소에는 순하지만, 화나면 뭐든지 깨물어버린다.

쓰렉또롱&쓰렉뚜룽[편집]

우주에서 제일 지저분한 별인 '쓰렉똥 별'에서 온 침략자들. 형인 쓰렉또롱과 동생인 쓰렉뚜룽은 지구에서 가장 깨끗하고

아름다운 탐라마을을 더럽히려고 지구에 왔다. 매번 기발한 침략방법을 찾아내지만, 꼭 2% 부족해서 실패하고 만다.

출처[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