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스호퍼 3D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Grasshopper MainWindow.png

그래스호퍼 3D(Grasshopper 3D)는 Rhino의 3D 모델링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알고리즘 편집기이다. Rhino 6버전에서부터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Rhino 프로그램에 포함되었다.

설치[편집]

주소는 https://www.grasshopper3d.com/이다. 사이트 상단의 다운로드 페이지 ([1])에 들어가면 Grasshopper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설명에서 말했듯 Rhino 6버전에서부터는 Grasshopper가 Rhino에 통합되었기 때문에 따로 다운로드 링크가 존재하지 않고 Rhino 6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우선 버전에 상관 없이 Rhino를 실행시킨 후, 명령어 'Grasshopper'을 입력한다. 그 후 별도의 Grasshopper 실행 창이 뜬다.

창의 크기나 위치조절이 자유로우므로 이용에 편리하게 조절하면 된다. 또한 Rhino에 종속된 창이 아니기 때문에 창이 겹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다.

이용[편집]

Rhino는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Grasshopper는 모눈자 무늬가 있는 실행창에서 더블클릭으로 별도의 명령어 입력창을 실행시켜주어야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시킬 수 있다.

상단 육각형 버튼들을 선택하여 실행창에서 각 파라메터를 생성할 수 있다. 각각의 요소들은 좌우에 반원형 연결점들을 가진채로 생성되며 점을 클릭한 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화살표가 만들어져 다른 파라메터와 연결할 수 있다.

명령어[편집]

Rhino의 명령어와 유사한 명령어가 많지만 Rhino와 같이 원하는 객체 (점, 선, 면)을 원하는 위치에 바로 생성할 수 없다.

Rhino에서는 Line을 3D위치상에서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다. Grasshopper에서는 Line명령어를 실행 후, 시작점 파라메터를 생성하여 시작점의 x, y, z좌표축을 입력해 준 후 끝 점의 좌표도 입력해 주어야 한다. 그 후에 해당 좌표의 정보들을 Line 파라메터에 연결하면 선이 생성된다. 또는 명령어에서 객체선택을 실행해 이미 생성되어 있는 객체를 명령어에 연결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