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동조합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국제협동조합연맹(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ICA)은 세계 각국의 농협, 신협, 소비조합 등을 망라한 협동조합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895년에 설립된 세계 최대의 비정부기구이다. 93개국의 236개 협동조합에 소속하고 있는 8억여명의 조합원을 대표하고 있다. 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다.

연혁[편집]

1886년 영국 협동조합대회에서 연맹 창설에 관한 의견이 있었고 1895년 협동조합의 국제적 연합체 ICA가 발족했다.

조직[편집]

조직으로는 총회, 지역총회, 위원회, 감사규제위원회 등이 있다.

총회[편집]

최고정책기관인 총회는 2년마다 개최한다. 지역총회도 2년마다 열리나 총회와 겹치지 않도록 한다.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지역으로 나누어 개최한다. 총회에서 결정한 사항을 지역별로 집행하고 지역 상호간 협력을 증진하며 지역문제에 관한 의견을 나눈다.

위원회[편집]

위원회에서는 ICA를 전체적으로 감독하고 예산을 설정하며 회원 문제에 관한 결정권이 있다. 감사규제위원회는 재정상황을 감독하고 총회와 위원회에 보고서를 제출한다. 처음에는 생산협동조합의 힘이 강했지만, 차차 소비조합으로 중심이 옮겨가는 추세이다.

특수기구[편집]

특수기구로 국제농업협동조합, 국제은행협동조합, 국제소비자협동조합, 국제에너지협동조합, 국제상호보험협동연합 등이 있다.

특별위원회[편집]

특별위원회로는 통신위원회, 세계 HRD위원회, 협동조합조사위원회, 세계여성위원회 등이 있다.

한국과의 관계[편집]

대한민국은 농업협동조합중앙회가 1963년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그동안 농업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997년 9월 제네바 총회에서 원철희 당시 농협중앙회장이 ICA 이사회의 이사로 피선된 바 있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