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제83호선 (미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반국도

미국 국도 제83호선
노선도
총연장 3,034 km
1,885 mi
개통년 1926년
기점 텍사스주 브라운즈빌 (멕시코-미국 국경 - Fed. 101, 베테랑 인터내셔널 브릿지 앳 로스토마테스(영어판) - Fed. 180)
주요
경유지
텍사스주, 캔자스주, 네브래스카주
사우스다코타주, 노스다코타주
종점 노스다코타주 웨스트호프(영어판)
텍사스주유밸디군에 위치하고있는 텍사스 힐 컨트리(영어판)를 통과하고 있는 US 83 국도의 모습.
토머스군디스멀강(영어판)샌드힐스(영어판)를 사이에 이어주고 있는 83번 국도(US 83)의 모습.
머도(영어판)에서 접촉하고 있는 주간고속도로 제90호선과 US 83이 서로 접촉하고 있는 모습으로, 해당 도로가 교차로 남측을 바라보고 있는 특성을 두고 있다.
텍사스주 매캘런의 주요 소매상을 이어주고 있는 미국 83번 국도의 모습. 해당 국도는 I-2와 공유하고 있는 간선도로이다.

국도 제83호선(U.S. Route 83)은 미국 중부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일반 국도로, 텍사스주브라운즈빌에서 노스다코타주웨스트호프(영어판)까지 이어주고 있어, 총 연장은 3,034 km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른 미국의 남북간 종단 노선이 이 노선보다도 더 긴 노선이 4개가 있다. 해당 노선을 살펴보면, US 1, US 41, US 59, US 87 등이 있다. 그래서 이 국도의 기점인 웨스트호프(영어판)에서는 미국-캐나다 국경과 접하고 있지만 이 곳에서는 매니토바주도 제83호선(영어판)과도 직접 접촉하고 있으며, 종점은 할링전이다. 또한 대체적으로 도로의 선형을 볼 때 미국의 서부와 동부를 경계선으로 설정되어 있는 일반 국도이기도 종단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주요 접촉 도로[편집]

텍사스주
오클라호마주
캔자스주
네브래스카주
사우스다코타주
노스다코타주

각주[편집]